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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외국인투자법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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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신희택-
dc.contributor.author진스셩-
dc.date.accessioned2017-07-19T03:30:27Z-
dc.date.available2017-07-19T03:30:27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0892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58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법학과 국제투자법 전공, 2013. 2. 신희택.-
dc.description.abstract주요한 개발도상국들이 투자유치국으로서 경제의 세계화 추세에 부응하기 위하여 그리고 외국인투자의 질과 양을 함께 향상시키기 위하여 국내의 외국인투자법(Foreign Investment Law)을 개정함으로써 국제투자법의 입법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특히 국내 외국인투자허가제도(The Admission Legal System of Foreign Investment)의 개정에 있어서 외국인투자에 대한 규제를 완화시키고, 외국인투자를 장려하는 입법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로 중국국내의 외국인투자허가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정해 왔다. 우선 중국은 WTO에 가입하기 위해서 2000년에 [외자기업법](外資企業法)과 [중외합작경영기업법](中外合作經營企業法)을 연이어 개정하고 나서, 2001년에 [중외합자경영기업법](中外合資經營企業法)을 개정하였다. 이런 개정은 이행요건(Performance Requirement)을 폐지하는 것과 법제의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기여하였다. 그리고 외국인투자분야와 투자비율에 관한 법규 [외국인투자방향지도잠정규정](指導外商投資方向暫行規定)과 [외국인투자산업지도목록](外商投資產業指導目錄)은 1995년 6월에 제정하고, WTO협정의 요구사항에 부응하기 위하여, 2002년에 [외국인투자방향지도잠정규정](指導外商投資方向暫行規定)을 [외국인투자방향지도규정](指導外商投資方向規定)으로 대체하였고, 1997년, 2004년, 2007년, 2011년에 [외국인투자산업지도목록](外商投資產業指導目錄)을 네 차례 개정하였다. 중국은 이런 개정을 통해서 외국인투자의 금지업종, 제한업종과 투자비율의 설정업종을 축소하며, 외국인투자의 장려업종과 허용업종을 꾸준히 확대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의 외국인투자허가제도가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는지 그 법률체계와 주요내용 및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외국인투자분야, 투자비율, 이행요건, 진입심사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검토해보고자 한다. 나아가 외국인투자허가제도의 법적쟁점에 대해서 검토해보고, 평가와 분석을 통해서 필자의 주장을 제시할 것이며, 본 연구의 의의와 목표는 중국 외국인투자허가제도의 적용 및 개편의 방향에 대하여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의견을 제시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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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4

제2장 중국외국인투자허가제도의 일반이론 6
제1절 외국인투자 및 외국인투자허가의 개념 6
1. 외국인투자의 개념 6
2. 외국인투자허가의 개념 8
제2절 중국외국인투자허가제도의 법률체계 9
1. 외국인투자허가제도에 관한 헌법적 근거 12
2. 외국인투자허가제도에 관한 법률적 근거 12
(1) 중외합자경영기업법(中外合資經營企業法) 13
(2) 외자기업법(外資企業法) 16
(3) 중외합작경영기업법(中外合作經營企業法) 18
3. 외국인투자허가제도에 관한 行政法規차원의 근거 20
4. 외국인투자허가제도에 관한 部門規章차원의 근거 21
5. 외국인투자허가제도에 관한 지방차원의 근거 24
6. 외국인투자허가제도의 효력순위 및 하위법의 합법성판단기준 25
(1) 외국인투자허가제도의 효력순위 25
(2) 하위법의 합법성판단기준 26

제3장 중국외국인투자허가제도의 주요내용 29
제1절 외국인투자분야 29
1. 외국인투자의 장려분야 31
2. 외국인투자의 제한분야 34
3. 외국인투자의 금지분야 36
4. 외국인투자의 허용분야 37
5. 외국인투자자의 중국역내기업지분양수 37
6. 외국인투자분야와 VIE모델 38
제2절 외국인투자비율 41
1. 외국인투자비율에 관한 일반적인 규정 41
2. 외국인투자비율에 관한 특별규정 44
3. 등록자본금 및 투자총액간의 비율 45
제3절 외국인투자조건(이행요건) 46
제4절 진입심사 48
1. 진입심사의 개념 48
2. 진입심사의 절차 49
3. 외국인투자프로젝트에 대한 심사허가 50
(1) 프로젝트건의서 50
(2) 가능성연구보고 51
(3) 외국인투자프로젝트 가능성연구보고에 대한 심사허가 53
(4) 허가의 효력 54
4. 기업명칭에 대한 예비심사허가 54
(1) 기업명칭예비심사의 시점 55
(2) 제출서류 55
(3) 관할권문제 57
(4) 기업명칭의 구성 58
(5) 기업명칭의 예비심사절차 58
(6) 기업명칭예비허가의 효력 59
5. 기업계약서, 정관에 대한 심사허가 60
(1) 기업계약서의 필수적 기재사항 60
(2) 기업정관의 필수적 기재사항 61
(3) 기업계약서, 정관에 대한 심사허가의 기본원칙 63
(4) 허가의 효력 64
6. 외국인M&A투자독점여부에 대한 심사허가 65
7. 외국인M&A투자에 따른 외국인투자기업의 설립허가 68
(1) 심사허가기관 및 제출서류 69
(2) 심사허가절차 70
8. 국가안보에 관한 심사 72
(1) 외국인M&A투자에 대한 국가안보심사의 주체와 범위 73
(2) 외국인M&A투자에 대한 국가안보심사의 내용과 절차 75

제4장 중국외국인투자허가제도에 관한 법적 쟁점 77
제1절 심사기관의 설치와 권한에 관한 문제 77
1. 상무부의 법적 지위 77
2. 상무부와 발전과 개혁위원회의 심사권쟁탈 78
3. 심사권의 하급위임으로 인한 심사권남용 문제 81
4. 개선책 82
제2절 외국인투자기업계약서의 효력 85
1. 허가를 받지 못한 외국인투자기업계약서의 효력 86
2. 허가를 받은 외국인투자기업계약서의 효력 88
3. 행정허가와 외국인투자기업계약의 해제 90
4. 외국인투자기업계약서와 기업정관의 관계 91
제3절 외국인M&A투자 독점여부에 대한 심사제도와 외국인투자기업설립허가제도의 관계 94
제4절 외국인투자허가권에 대한 감독문제 97
1. 외국인투자허가권에 대한 감독 97
2. 개선책 99
제5절 외국인투자법제 개편에 관한 논의 101
1. 외국인투자법제 개편의 필요성 101
2. 개선책 104
(1) 학계의 논의 104
(2) 외국인투자법제 개편에 관한 모델의 선택 109
(3) 중국이 통일외국인투자법전제로 개편하여야 하는 이유 110
1) 내부요소 110
2) 외부요소 111

제5장 결론 113

부록1 118
부록2 124
부록3 128
부록4 135
부록5 136
참고문헌 137
Ⅰ. 한국문헌 137
1. 단행본 137
2. 일반논문 138
Ⅱ. 중국문헌 139
1. 단행본 139
2. 일반논문 140
Ⅲ. 영어문헌 142
Ⅳ. 인터넷자료 144

ABSTRACT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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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6936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외국인직접투자-
dc.subject삼자기업법-
dc.subject투자분야-
dc.subject투자비율-
dc.subject이행요건-
dc.subject진입심사-
dc.subject투명성문제-
dc.subject양궤제-
dc.subject통일외국인투자법전-
dc.title중국외국인투자법제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INSHISHENG-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47-
dc.contributor.affiliation법과대학 법학과-
dc.date.awarded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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