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SiO₂함유량이 적은 무광택유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혜미

Advisor
황갑순, 허보윤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Al2O3SiO2무광택유조선백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도예전공), 2015. 8. 허보윤.
Abstract
사람들은 오래된 사물의 부드럽고 광택이 사라진 표면을 통해 세월의 흔적을 느끼며, 그것을 세월의 아름다움으로 여긴다. 이 연구는 이렇듯 오래된 사물의 시각적 특성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조선 백자의 미감을 유약을 통해 재해석해보고자 하였다.
닳거나 긁혀 오래된 백자의 표면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유약으로 만들어지는 도자 표면의 느낌 혹은 분위기를 시각적, 그리고 촉각적으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부드럽고 광택이 사라진 것의 특징을 표현하기 위해 본 연구는 무광택유를 큰 줄기로 하였으며, 제겔식을 이용하여 무광택유를 조성하고, 이를 변형하여 기물에 적용하는 것을 연구의 내용으로 담았다.

실험의 내용을 순서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Al2O3 - SiO2 비 조정을 통한 기본유 결정 실험
② 석회석- 타융제 대치 실험
③ Al2O3 - SiO2 비 재조정 실험
④ 발색제 추가 실험

연구의 진행을 위하여 선택한 유약의 조성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예 유약과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으나, 실험한 무광택유는 광택이 없으면서도 질감과 색감이 부드러워 옛 백자의 느낌을 살리기에 적합하였다. 실험의 과정은 일반적 유약 실험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과정으로 이루어졌기에 다른 연구자들이 새로운 특성의 유약 체계를 고안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유약의 각 융제별 특성과 발색제 효과의 내용 또한 일반적 유약 제작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