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아이디어 발상 및 구체화를 위한 디자인툴킷 제안 -서비스 기반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주현-
dc.contributor.author선지인-
dc.date.accessioned2017-07-19T03:59:13Z-
dc.date.available2017-07-19T03:59:13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00000013716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94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공업디자인전공, 2016. 8. 윤주현.-
dc.description.abstract서비스를 중심으로 이미지와 아이디어를 사고 파는 시대에 창의력을 바탕으로 긴장감 속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 스타트업의 서비스 및 제품의 발전을 도울 수 있는 도구가 부족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청년 실업에 부흥하여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젊은 세대의 스타트업의 증가와 불확실한 상태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변화되는 스타트업의 특성 속에서 새로운 서비스 및 제품의 아이디어 발상 및 구체화를 위한 디자인툴킷인 CLUE를 제안한다. 이는 감성과 감각적 요소를 기반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찾고, 서비스와 제품의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디어의 단서를 제시하는 디자인툴킷이다.

CLUE는 1) 거시적 관점에서 아이디어를 사회와 문화, 환경, 경제, 기술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연결시켜 지도를 그리는 THE SCEET MAP 2) 감성적 경험과 감각을 기반으로 5W1H에 답하는 하면서 아이디어를 발생 시키는 THE FIVE SENSES 3) 특성 어휘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다양한 각도에서 재 결합 시키는 THE CROSS THINKING 4) 사용자의 경험적 여정을 감성과 감각을 사용하여 생각을 정리시키는 THE EMOTIONAL JOURNEY로 구성되어 있다.

본 툴킷의 사용은 스타트업 구성원들은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 및 영감이 필요하거나 문제점을 발굴하고 싶을 때 사용하여 정해진 시간 안에 최대한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으며, 재미와 감각적 요소를 자극 시킬 수 있는 도구로써 점점 스타트업의 비중이 늘어가고 있는 사회 속에서 젊은 스타트업 구성원들에게 만족도를 향상 시켜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3. 용어 설명 13

제 2 장 스타트업 15
2.1. 스타트업과 창업가의 이해 16
2.2. 스타트업의 확산의 배경 17
2.3. 스타트업의 현황 및 분석결과 19
2.4. 스타트업의 프로세스 20

제 3 장 아이디어와 감각 및 감성과 경험 24
3.1. 아이디어와 창의성의 이해와 발상법의 종류 25
3.2. 감각 및 감성과 경험 디자인 28
3.2.1. 감성과 감정에 대한 이해 28
3.2.2. 감각에 대한 이해 30
3.2.3. 감성디자인 31
3.2.4. 감성 및 감각과 경험 디자인과의 관계 31

제 4 장 서비스디자인과 툴킷 33
4.1. 서비스디자인의 고찰 34
4.1.1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34
4.1.2. 서비스디자인의 특성 34
4.1.3. 서비스디자인의 역할 35
4.1.4. 서비스디자인의 프로세스 35
4.2. 툴킷의 이해 37
4.2.1. 기존 툴킷의 사례 37
4.2.2. 기존 툴킷의 특징 및 한계점 41
4.2.3. 스타트업과 디자인툴킷 43

제 5 장 디자인툴킷과 사용성 평가 44
5.1. 아이디어 발상 및 구체화 디자인툴킷의 방향 45
5.1.1. 환경 중심 발상법 45
5.1.2. 프로세스 및 사용자 중심 발상법 47
5.1.3. 오감 중심 발상법 49
5.1.4. 스캠퍼의 재구성 발상법 50
5.2. 사용성 평가 1차 51
5.2.1. 아이디어 발상 워크샵 51
5.2.2. 사용자 평가 1차의 인터뷰 및 설문조사 설계 52
5.2.3. 설문 조사 결과 53
5.2.4. 인터뷰 결과 57
5.2.5. 아이디어 발상법 워크샵 소결 58
5.3. 아이디어 발상 및 구체화 디자인툴킷의 컨셉 및 시각화 59
5.3.1. 색상 59
5.3.2. 시각적 이미지 60
5.3.3. 형태 및 레이아웃 60
5.3.4. 서비스 컨셉 61
5.3.5. 브랜딩 61
5.4. 스타트업 중심 아이디어 발상 및 구제화 디자인툴킷 제작 62
5.4.1. THE SCEET MAP 62
5.4.2. THE FIVE SENSES 64
5.4.3. THE CROSS THINKING 66
5.4.4. THE EMOTIONAL JOURNEY 73
5.5. 사용성 평가 2차 75
5.5.1. 사용성 평가 1차와 2차의 결과 비교 80

제 6 장 결론 81
6.1. 결과의 요약 82
6.2. 연구의 의의 82
6.3. 기대 효과 및 향후 계획 83

참고 문헌 84

Abstract 86

부록 88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92985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아이디어 발상-
dc.subject아이디어 구체화-
dc.subject디자인툴킷-
dc.subject스타트업-
dc.subject서비스디자인-
dc.subject.ddc745-
dc.title아이디어 발상 및 구체화를 위한 디자인툴킷 제안 -서비스 기반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82-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디자인학부-
dc.date.awarded2016-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