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적 유닛의 적층을 통한 입체적 형태 구성에 대한 연구

본 논문은 평면적 유닛의 적층을 통한 입체적 형태 구성에 대한 연구이다. 적층은 복수의 유닛을 전제로 하는데, 이 중에서도 평면적인 개체들을 쌓아 입체 구조를 만드는 조형 방법을 면재 적층 기법으로 명명하고자 한다.

수평의 면이 적층된 상태는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자연스럽고 보편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2차원 평면이 집적하여 3차원 입체가 되는 면재 적층 기법은 어떤 소재를 어떻게 쌓는지에 대한 작가의 의도가 보다 중요하다. 이에 따라 연구자는 유닛의 형태, 적층 방식, 적층의 의도에 따라 완성된 입체적 형태의 성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다양한 작품 사례를 통해 면재 적층 기법에서 볼 수 있는 시각적인 특징을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유닛이 반복 혹은 점이의 효과를 내며 적층된다는 것, 둘째, 적층된 유닛은 단일 개체로 분리되어 보이지 않고 통합적인 형태로 먼저 인지된다는 것, 셋째, 시점에 따라 2차원과 3차원을 오가는 복합적인 시각 경험이 가능하다는 점, 넷째, 면과 면 사이에 간극 공간이 생성된다는 점이다.

이 중 유닛의 반복과 간극 공간의 생성은 모든 면재 적층 기물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특징이라 생각하였고, 따라서 통합적으로 형태를 인지하는 심리적 특성에 의한 입체적인 형태감, 점이에 의한 리듬감의 형성, 복합적인 시각 경험에 더 집중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이 연구는 그 동안 효율적인 수납의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던 적층이라는 기법을 통해 2차원의 평면적인 유닛들을 3차원의 입체적인 형상으로 만들어가는 독특한 조형 방식을 발견하며 도자 작업에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적층; 유닛; 면재 적층 기법; 간극 공간; 입체; 조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