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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ositive Commercialization of Disaster after the 2011 Great East Japan Earthquake : 2011 일본 동북부대지진의 재해 마케팅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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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한영혜-
dc.contributor.author권신애-
dc.date.accessioned2017-07-19T04:24:07Z-
dc.date.available2017-07-19T04:24:07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1058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920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 국제학과(국제협력전공), 2013. 2. 한영혜.-
dc.description.abstract2011년 3월 일본 동북부지역을 강타한 일본동북부대지진은 수많은 생명과 더불어 일본 도호쿠지방의 산업, 특히 지역 주민들이 운영하는 소규모 사업 및 중소기업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 도호쿠지방의 산업 부흥을 위한 다양한 활동 중 재해지역이라는 특수성을 이용하는 두 가지 마케팅 전략이 특히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 이는 전세계적으로 소비자들이 마케팅에 대해 냉소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고려하였을 때 괄목할 만하다. 이 두가지 재해 마케팅 사례는 도호쿠 지원을 위한 소비 그리고 도호쿠 지원을 위한 여행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정부, 사기업, 공기업 및 NGO/NPO가 협력하는 전략적 구조를 보여줌과 동시에, 지원의 수혜자인 지역사회와 지역산업체가 단순히 수동적 수혜자의 역할이 아닌 능동적 참여자의 위치에서 사기업과 함께 비즈니스 논리를 가지고 움직인다는 점에서 다른 공익연계마케팅과 차별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일본동북부대지진 이후 나타난 이 두 가지 재해 마케팅 사례의 구체적 설명과 더불어, 이들 사례가 어째서 성공적일 수 있는지에 대한 요인으로, 차별화된 협력구조를 기반으로 기존 연구에서 공익연계마케팅이 긍정적 소비자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요건들을 가지게 된 점, 일본 내부에서 도호쿠지역 산업이 직면한 어려움들이 계속적, 심층적으로 보도되며 국민적 관심을 지속하고 있는 점, 그리고 재해 복구 과정 속에서 새롭게 구축되거나 강화된 사회적 자본을 꼽고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Abstract
Table of Contents
I. Introduction
II. Research Question
III. Methodology
IV. Literature Review
V. The Positive Commercialization of Disaster
(1) Promotion of Tohoku products
(2) Specialized tours to disaster affected areas
(3) Difference from Other Cause-related Marketing Strategies
VI. Behind the Positive Commercialization of Disaster
(1) Variables behind Positive Consumer Response to Cause-related Marketing
(2) Situational Background
(3) Creation and Reconstruction of Social Capital: Ganbare Nippon and Kizuna
VII. Limitations and Future Studies
VIII. Conclusion
References
Appendix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3981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en-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Great East Japan Earthquake-
dc.subjectcause-related marketing-
dc.subjectdisaster recovery-
dc.subjectreconstruction after disaster-
dc.subjectlocal business-
dc.subject.ddc327-
dc.titleThe Positive Commercialization of Disaster after the 2011 Great East Japan Earthquake-
dc.title.alternative2011 일본 동북부대지진의 재해 마케팅 사례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hinai Kwo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83-
dc.contributor.affiliation국제대학원 국제학과(국제협력전공)-
dc.date.awarded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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