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김희조 합주곡에 나타난 해금의 역할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여수연

Advisor
양경숙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김희조합주곡해금의 역할선율 유형찰현악기군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3. 8. 양경숙.
Abstract
현대에 이르러 창작국악이라는 새로운 장르가 등장하면서 헤테로포니적인 전통음악에 비해 음악적 스타일이 다양하게 변화하였고, 국악관현악에서 해금의 역할 또한 다양해졌다. 본고에서는 창작국악관현악의 대표적인 작곡자인 김희조의 합주곡을 대상으로 해금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김희조 합주곡에 나타난 해금선율을 주선율, 유사선율, 부선율, 보조선율의 4가지로 구분하고 각 선율 유형 별로 중복진행하는 악기 등을 조사하여 해금의 음악적 역할을 분석하였다.

김희조 합주곡에서 해금의 역할은 선율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다. 합주곡 전곡에 걸쳐 해금이 주선율을 연주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주선율과 유사선율을 담당할 때는 음악의 중심축 역할을 하며 현악기군에 비해 관악기군과 중복진행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해금이 부선율을 담당할 때는 음악을 다양하고 풍부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관악기군보다는 가야금이나 아쟁과 중복진행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특히 합주곡 5번부터 소아쟁이 편성되면서 해금이 소아쟁과 함께 부선율을 담당하는 비율이 더 높아졌다. 해금이 보조선율을 담당할 때는 템포를 예비하거나, 리듬을 강조하고, 또 음악적 공간감을 확대하는 역할을 하며 소아쟁 ․ 대아쟁과 중복진행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김희조 합주곡에서 해금은 소아쟁 · 대아쟁과 함께 찰현악기군을 형성하였다. 합주곡 1번∼4번에서는 해금이 관악기와 함께 관악기군으로 표기되었고, 합주곡 5번부터는 해금이 소아쟁과 함께 찰현악기군으로 표기되었다. 합주곡 11번에서는 첼로 · 대아쟁도 찰현악기군에 합류하여 저음역의 화성적 선율을 보강해주며 해금 · 소아쟁과 함께 찰현악기군을 형성하였다. 해금이 소아쟁 · 대아쟁과 찰현악기군을 형성하면서 화음을 이루는 선율의 비율이 높아지는데, 이때 해금은 주로 고음, 소아쟁은 중음, 대아쟁은 저음을 담당하면서 화성적 보조선율을 연주한다.
김희조가 이 악기들을 찰현악기군 하나로 묶은 것은 찰현악기의 특성상 음역이 가장 높은 악기에서 가장 낮은 악기까지 매우 유사한 음색을 갖고 있고 화음연주와 지속음 연주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김희조는 해금 · 소아쟁 · 대아쟁을 묶어서 찰현악기의 음색을 중요시했고, 그것을 통해 음악적 색채감을 표현하고 있다.

이외에도 해금은 김희조 합주곡에서 다양한 음악적 역할을 한다. 해금은 악장이 바뀌는 부분에서 단독선율로 연결구 역할을 하며 악장의 시작부분에서 화성적 보조선율로 다양한 음악적 색채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해금은 악장의 끝에서는 리듬적 보조선율로 다음 악장의 템포를 예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또한 해금이 관악기군 또는 현악기군과 교대로 중복 진행하며 관악기군에서 현악기군으로 소리를 연결하거나 또는 현악기군에서 관악기군으로 소리를 연결하여 관악기군과 현악기군의 음색을 중화시킴으로써 곡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하는 역할을 한다.

본고는 김희조의 합주곡을 통하여 해금의 음악적 역할을 살펴본 논몬으로 국악계에서 비교적 연구가 적은 분야인 악기의 음악적 역할을 분석한 논문이다. 본 논문은 창작국악관현악의 악기 중 해금의 음악적 역할에만 국한된 논문으로 다른 악기에서도 이와 같은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이러한 연구로 인하여 창작국악관현악의 발전에 기여하길 바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58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