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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곡의 선율형 연구 : A Study on the Melodic Formula of Gagok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우진-
dc.contributor.author조수현-
dc.date.accessioned2017-07-19T06:15:56Z-
dc.date.available2017-07-19T06:15:56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00000002149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9594-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4. 8. 김우진.-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전통가곡의 노래와 반주의 선율형에 대해 연구한 것으로, 관현 반주가 따르는 유일한 반주 형태를 가진 가곡의 선율형을 찾아 가곡은 몇 개의 선율형으로 구성되는 악곡이며, 어떠한 선율형으로 이루어지고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밝힌 연구이다. 또한 노래와 관악기·현악기 선율형의 비교를 통하여 노래와 반주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여창은 남창으로부터 나오고 계면조는 우조로부터 파생되었기 때문에 가장 기본이 되는 가곡인 남창 우조 초수대엽, 이수대엽, 중거, 평거, 두거, 삼수대엽, 소용이, 우롱, 우락, 언락, 우편의 총 11곡을 분석 범위로 삼았다.
연구 결과는 첫째, 노래와 관악기군·현악기군은 크게 10개의 선율형을 가지고 있으며, 노래와 관악기군·현악기군 모두에서 나타난다. 선율형은 어떠한 구조선율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나뉘며, 각각의 선율형은 㑣-太, 黃-㑲-㑣, 仲, 潢-林-仲, 太, 太-㑣, 南-(林)-仲, 林-仲, 黃, 㑣-黃의 구조선율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10개의 선율형은 ①구조선율이 반복되거나, ②구조선율의 앞·중간·뒤에 어떤 음(太, 仲이 자주 사용됨)이 사용되기도 하며, ③종지 부분에 쓰이면서 어떠한 종지음이 쓰이는가에 따라 최소 1개에서 최대 8개의 세부적인 선율형으로 나뉜다. 선율형의 길이는 짧게는 2박에서부터 길게는 27박에 이르는 구조를 갖고 있고, 이러한 선율형은 각 악곡 안에서 최소 7개에서 최대 9개씩 사용된다.
둘째, 반주가 노래와 같은 선율형으로 진행하여 노래에 따른 관현군 반주의 선율형 변화가 많지 않은 곡은 초수대엽과 우편이다. 반면 반주가 노래와 다른 선율형으로 나뉘어 진행하여 노래에 따른 관현군 반주의 선율형 변화가 많은 곡은 다음과 같다. 두거, 소용이, 우락은 모든 부분(초장 초두 이하 5장 이두)에서 선율형이 나뉘므로 가장 변화가 많은 곡이고, 삼수대엽(9부분), 우롱(8부분), 이수대엽(7부분), 중거(7부분), 평거(7부분), 언락(7부분) 또한 노래에 따른 관현군 반주의 선율형 변화가 많다. 그러므로 남창 가곡 우조의 곡들은 반주가 노래의 선율형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아닌 변화된 선율형으로 진행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선율형을 통한 노래와 반주와의 일치도를 관악기군과 현악기군의 군으로 나누어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관악기군이 노래의 선율형과 더 많이 일치하는 곡은 초수대엽, 이수대엽, 삼수대엽, 우롱, 우편이고, 현악기군이 노래의 선율형과 더 많이 일치하는 곡은 평거, 두거, 소용이, 우락, 언락이다. 중거는 관악기군·현악기군에서 비슷한 비율로 노래선율과 일치한다. 즉 관악기군의 선율형이 노래와 더 일치하는 곡은 5곡이고, 현악기군의 선율형이 노래와 더 일치하는 곡은 5곡으로 남창 가곡 우조의 곡들은 관악기와 현악기의 노래선율과 일치하는 정도가 비슷함을 알 수 있다.
넷째, 관악기와 현악기의 각 군 안에서 변화가 가장 적고 그 군의 선율형을 가장 충실히 따르는 악기는 관악기 중에서는 대금이고, 현악기 중에서는 가야금이다. 반대로 군을 벗어나 가장 변화가 많은 악기는 해금이고, 그 다음으로는 피리, 단소의 순으로 볼 수 있다. 현악기는 양금과 거문고가 비슷하였는데, 특히 양금은 현악기군을 벗어나 노래와 관군의 선율을 골고루 넘나드는 특징을 보임으로써 현군에 속해 있지만 보다 자유로운 진행을 가진 악기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결론으로 미루어 볼 때, 가곡은 10개의 선율형으로 이루어지고, 이들의 다양한 변화형을 포함한 선율형의 조합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선율형을 통한 비교에서 관악기군과 현악기군의 노래선율과의 일치도는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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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초록................................................................................................................ⅰ
목차.......................................................................................................................ⅲ
표 목차..................................................................................................................ⅴ
악보 목차...............................................................................................................ⅵ
선율형 목차............................................................................................................x

I.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3
3.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7

II. 남창 가곡 우조에 나타난 선율형 10
1. 노래 선율형 10
2. 관악기군 선율형 67
3. 현악기군 선율형 120

III. 노래와 관·현 선율형의 상관관계 192
1. 초수대엽의 선율형 비교 192
2. 이수대엽의 선율형 비교 209
3. 중거의 선율형 비교 227
4. 평거의 선율형 비교 247
5. 두거의 선율형 비교 267
6. 삼수대엽의 선율형 비교 284
7. 소용이의 선율형 비교 300
8. 우롱의 선율형 비교 314
9. 우락의 선율형 비교 332
10. 언락의 선율형 비교 349
11. 우편의 선율형 비교 371

IV. 결론 392

참고문헌..............................................................................................................395
Abstract..............................................................................................................399

표 목 차

가곡의 각 군별 선율형 190
초수대엽 선율형 구성 및 각 군별 비교 208
이수대엽 선율형 구성 및 각 군별 비교 225
중거 선율형 구성 및 각 군별 비교 245
평거 선율형 구성 및 각 군별 비교 266
두거 선율형 구성 및 각 군별 비교 282
삼수대엽 선율형 구성 및 각 군별 비교 298
소용이 선율형 구성 및 각 군별 비교 313
우롱 선율형 구성 및 각 군별 비교 330
우락 선율형 구성 및 각 군별 비교 348
언락 선율형 구성 및 각 군별 비교 369
우편 선율형 구성 및 각 군별 비교 390


악보 목차

[노A1]형 10
[노A2]형 15
[노A3]형 17
[노B1]형 18
[노B2]형 19
[노B3]형 20
[노B4]형 26
[노B5]형 27
[노B6]형 27
[노B7]형 28
[노C1]형 30
[노C2]형 32
[노C3]형 35
[노C4]형 37
[노D1]형 41
[노D2]형 42
[노D3]형 42
[노D4]형 43
[노E1]형 45
[노E2]형 46
[노E3]형 47
[노E4]형 49
[노E5]형 49
[노F1]형 50
[노F2]형 51
[노F3]형 52
[노F4]형 52
[노F5]형 53
[노G1]형 54
[노G2]형 56
[노G3]형 57
[노H1]형 59
[노H2]형 60
[노H3]형 60
[노I1]형 62
[노I2]형 63
[노I3]형 65
[노J1]형 66
[관A1]형 68
[관A2]형 69
[관A3]형 72
[관B1]형 73
[관B2]형 74
[관B3]형 75
[관B4]형 76
[관B5]형 80
[관B6]형 81
[관B7]형 83
[관B8]형 85
[관C1]형 87
[관C2]형 88
[관C3]형 89
[관C4]형 90
[관D1]형 93
[관D2]형 93
[관D3]형 94
[관D4]형 97
[관E1]형 98
[관E2]형 100
[관F1]형 101
[관F2]형 101
[관G1]형 102
[관G2]형 103
[관G3]형 105
[관G4]형 106
[관H1]형 107
[관H2]형 108
[관H3]형 109
[관H4]형 111
[관I1]형 114
[관I2]형 115
[관I3]형 116
[관I4]형 117
[관J1]형 118
[관J2]형 119
[현A1]형 121
[현A2]형 122
[현A3]형 124
[현A4]형 124
[현B1]형 126
[현B2]형 128
[현B3]형 128
[현B4]형 133
[현B5]형 134
[현B6]형 136
[현B7]형 137
[현B8]형 137
[현C1]형 138
[현C2]형 140
[현C3]형 143
[현C4]형 143
[현C5]형 147
[현C6]형 150
[현D1]형 153
[현D2]형 154
[현D3]형 156
[현D4]형 157
[현E1]형 158
[현E2]형 159
[현E3]형 164
[현E4]형 167
[현E5]형 169
[현F1]형 170
[현F2]형 171
[현F3]형 172
[현G1]형 174
[현G2]형 175
[현G3]형 176
[현G4]형 176
[현H1]형 177
[현H2]형 178
[현H3]형 179
[현H4]형 181
[현I1]형 182
[현I2]형 182
[현I3]형 184
[현I4]형 184
[현I5]형 185
[현J1]형 186
[현J2]형 187
초수대엽 192
이수대엽 209
중거 227
평거 247
두거 267
삼수대엽 284
소용이 300
우롱 314
우락 332
언락 349
우편 371


선율형 목차

초수대엽 193
이수대엽 210
중거 227
평거 247
두거 267
삼수대엽 284
소용이 300
우롱 315
우락 332
언락 350
우편 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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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40975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전통가곡-
dc.subject우조-
dc.subject선율형-
dc.subject선율구조-
dc.subject관악기-
dc.subject현악기-
dc.subject.ddc780-
dc.title가곡의 선율형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Melodic Formula of Gagok-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o, soo hyun-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x, 401-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대학 음악과-
dc.date.awarded20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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