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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이상의 플루트 작품에 나타나는 특수주법의 양상에 관한 고찰 : On Extended Technique of Isang Yuns Flute Work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태봉-
dc.contributor.author나재령-
dc.date.accessioned2017-07-19T06:16:55Z-
dc.date.available2017-07-19T06:16:55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other00000006662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9601-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플루트전공, 2015. 8. 정태봉.-
dc.description.abstract윤이상은 20세기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유럽 현대음악계에서 서양악기를 통해 동양적 음향을 구현함으로써 독창적인 음악세계를 추구하였다. 그는 한국이라는 음악적 배경 위에 일본·프랑스·독일 등지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그의 가치관과 사상 및 미학적 틀을 구성하였고, 이것을 그의 작품에 고유한 음악적 언어로 나타냈다. 특히 동아시아적 음향관과 미학을 유럽의 아방가르드적 음악언어로 표현함으로써 동서양의 음악을 융합시키기 위한 창작에 심혈을 기울였다.
그는 한국전통악기의 주법을 서양악기를 통해 구현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음향을 얻고자 하였다. 그 중 폭넓은 음역과 다이나믹, 다양한 음향을 유연하게 구사하는 플루트라는 악기는 자신의 음악에 빛을 더해주기에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한 악기라고 언급하면서, 우리의 대표적 전통악기 중 하나인 대금과 견주었다. 윤이상은 이러한 두 악기의 유사성에 근거하여 플루트 곡에서 대금의 기법이나 음향을 즐겨 구현하였다.
이와 같이 윤이상은 한국전통악기의 주법이나 음향적 특징을 작곡요소로 활용함으로써 한국 전통음악을 세계에 알렸을 뿐만 아니라 플루트 현대 주법의 확장에도 기여하였다.
이에 본고는 윤이상의 플루트 작품들 중 (1963), (1974), (1986), (1987) 라는 상이한 편성의 다섯 곡을 선정하여 고찰하였다. 이 다섯 곡을 선정한 이유는 플루트가 주축이 되는 독주곡과 이중주, 협주곡, 그리고 플루트 사중주곡으로서 플루트 특수주법이 잘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윤이상의 작품에 나타난 플루트의 특수주법들을 고찰하였으며, 아울러 작곡가의 의도에 적합한 연주법과 표현방법들을 연주자의 입장에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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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목적 1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4

Ⅱ. 본 론 7
1. 윤이상의 음악세계 7
1.1. 윤이상의 생애와 작품 7
1.2. 사상적 배경 15
1.3. 작곡기법 17

2. 윤이상의 플루트 작품 개관 19
2.1. (Garak für Flöte und Klavier, 1963) 21
2.2. (Etude für Flöte Solo, 1974) 24
2.3. (Konzert für Flöte und kleines Orchester, 1977) 28
2.4. (Quartett für Flöten, 1986) 34
2.5. (Sori für Flöte Solo, 1987) 38

3. 윤이상 플루트 작품에 나타난 대금의 주법 및 한국전통음악적 요소 40
3.1. 요성(농현/농음) 41
3.2. 추성과 퇴성 43
3.3. 굴리기 주법(나니레)과 떠이어 주법(전성) 44
3.4. 정악적 다이나믹 46

4. 윤이상 플루트 작품에 나타난 특수주법의 고찰 및 작품별 분석 47
4.1. 글리산도(Glissando/glissando) 49
4.1.1. 글리산도 주법 49
4.1.2. 윤이상 플루트 곡의 글리산도 주법 53
1) 의 글리산도 주법 55
2) 의 글리산도 주법 56
3) 의 글리산도 주법 65
4) 의 글리산도 주법 68
5) 의 글리산도 주법 70
4.2. 플라터 팅잉(Flatterzunge/Flutter-tonguing) 72
4.2.1. 플라터 팅잉 주법 72
4.2.2. 윤이상 플루트 곡의 플라터 팅잉 주법 75
1) 의 플라터 팅잉 주법 76
2) 의 플라터 팅잉 주법 77
3) 의 플라터 팅잉 주법 80
4.3. 윈드톤(Luftgeräusch/wind tone) 82
4.3.1. 윈드톤 주법 82
4.3.2. 윤이상 플루트 곡의 윈드톤 주법 85
1) 의 윈드톤 주법 86
2) 의 윈드톤 주법 90
4.4. 키클릭(Klappengeräusch/Key click) 92
4.4.1. 키클릭 주법 92
4.4.2. 윤이상 플루트 곡의 키클릭 주법 95
1) 의 키클릭 주법 96
2) 의 키클릭 주법 99
4.5. 하모닉스(Flageolettöne/harmonics) 100
4.5.1. 하모닉스 주법 100
4.5.2. 윤이상 플루트 곡의 하모닉스 주법 103
1) 의 하모닉스 주법 104
4.6. 멀티포닉스(Multiklänge/multiphonics) 106
4.6.1. 멀티포닉스 주법 106
4.6.2. 윤이상 플루트 곡의 멀티포닉스 주법 109
1) 의 멀티포닉스 주법 109
4.7. 비브라토(Vibrato/vibrato) 111
4.7.1. 비브라토 주법 111
4.7.2. 윤이상 플루트 곡의 비브라토 주법 114
1) 의 비브라토 주법 114
2) 의 비브라토 주법 116
4.8. 연주하며 노래하기(Singen und Spielen/singing and playing) 117
4.8.1. 연주하며 노래하기 주법 117
4.8.2. 윤이상 플루트 곡의 연주하며 노래하기 주법 120
1) 의 연주하며 노래하기 주법 120
4.9. 더블 트레몰로(Doppel-Tremolo/Double Tremolo) 122
4.9.1. 더블 트레몰로 주법 122
4.9.2. 윤이상 플루트 곡의 더블 트레몰로 주법 123
1) 의 더블 트레몰로 주법 123
4.10. 다양한 주법들의 혼합적 형태 125
4.10.1. 더블 트레몰로, 연주하며 노래하기, 글리산도의 혼합 주법 125
1) 의 혼합 주법 125
4.10.2. 플라터 텅잉과 글리산도의 혼합 주법 127
1) 의 혼합 주법 127
4.10.3. 플라터 텅잉과 윈드톤의 혼합 주법 129
1) 의 혼합 주법 129

5. 윤이상 플루트 작품에 나타난 특수주법의 양상 131

Ⅲ. 결 론 134

참고문헌 137

Abstract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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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93566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윤이상-
dc.subject플루트-
dc.subject특수주법-
dc.subject대금-
dc.subject한국전통음악요소-
dc.subject작곡요소-
dc.subject.ddc780-
dc.title윤이상의 플루트 작품에 나타나는 특수주법의 양상에 관한 고찰-
dc.title.alternativeOn Extended Technique of Isang Yuns Flute Work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ae-Lyoung La-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x, 144-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대학 음악과-
dc.date.awarded20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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