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기후변화에 따른 기후인자와 배출량 변화가 남한의 다매체환경 내 PBDEs 농도 변화에 끼치는 영향 비교 - RCP8.5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 : Comparison of the impacts about climate factors and emission change on multimedia concentration of PBDEs in Korea

Abstract

기후변화는 유해화학물질의 환경 농도에 영향을 끼쳐 인체 및 생태계의 노출량을 변화시킬 수 있다. 특히 소비제품에서 배출되는 화학물질은 온도에 따라 환경으로의 배출량이 달라지므로 직·간적접인 기후변화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소비 제품에 첨가되어 배출되는 PBDEs를 대상으로 환경 농도 변화에 미칠 수 있는 기후인자와 배출량의 영향을 정량적으로 이해하고자 했다. 기후인자 및 배출량 변화로 인한 오염도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다매체모형인 KPOP-CC와 RCP8.5 기후 시나리오를 적용하였고, (1) 하나는 대기 배출이 시간에 따라 동일한, (2) 또 하나는 대기 배출이 미래 온도에 따라 변하는, 두 가지 대기 배출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환경 농도 변화에 끼치는 기후인자와 배출량 변화의 영향은 평균적으로 모든 매체에서 배출량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기 농도변화의 약 95% 이상이 배출량의 영향으로 나타났으며 토양은 평균적으로 약 70% 이상, 수체는 약 80% 이상이 배출량의 영향이었다.

기후인자가 농도 변화에 끼치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일부 시기와 지역에 따라 기여도가 비교적 높아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계절에 따라서는 대기는 여름철, 토양은 봄철, 수체는 겨울철이 기후인자의 기여도가 비교적 높았다. 또한 지역에 따라서는 대기는 자체 대기배출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에서 기후인자의 기여도가 농도 증가 방향으로 작용했고, 토양은 강우량 변화가 큰 지역에서 기후인자의 기여도가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의 요인으로는, 토양 농도는 강우량과 온도와 상관성이 나타났고 대기의 경우는 지역을 둘러싼 배출 환경 조건에 따라 달랐으며 자체 배출량이 높은 지역에서 풍속과 음의 상관성이 나타났다. 따라서 대기는 주변보다 배출량이 높은 대도시 지역에서, 토양은 강우량 변화가 적은 조건에서 미래의 오염도 증가가 클 수 있다.

농도 변화는 배출량 변화의 영향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현재 제품에 첨가되고 다양한 물성을 가진 물질에 대해 배출 산정을 포함한 기후변화의 영향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유해화학물질의 미래의 잠재적인 노출 변화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배출량의 제어가 필요하며 소비제품의 생산과정에서부터 관련물질을 규제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