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마트카드 자료를 활용한 시내버스 기능지표 연구 -서울특별시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 A Study on Functional Index of City Bus Using Smart Card Data: The case of Seou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동욱

Advisor
이영인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시내버스기능지표스마트카드접근성이동성연결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교통학 전공, 2016. 2. 이영인.
Abstract
서울특별시 시내버스는 광역버스, 간선버스, 지선버스, 순환버스, 그리고 마을버스로 나뉘어 각 목적에 따라 운행되고 있다. 광역버스는 서울과 수도권 도시를 급행으로 연결하고, 간선버스는 시내 먼 거리를 운행하며, 지선버스는 버스와 지하철을 연계하고, 순환버스는 일정 구간을 순환 운행하며, 마을버스는 구내 단거리 통행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카드 자료를 활용하여 이용객의 이용 양상을 반영하는 시내버스 기능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현재 역할별로 나누어져 있는 시내버스를 비교·분석하였다. 개발한 기능지표는 접근성, 이동성, 연결성으로, 각각 이용근접성, 이동효율성, 환승가능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광역버스는 접근성과 연결성이 다소 낮지만 이동성이 매우 높은 장거리 통행 목적의 기능을 담당한다는 것을 기능지표를 통해 할 수 있었다. 간선버스와 지선버스는 지하철역과의 연계가 매우 잘 되어 있으며, 이때문에 높은 연결성을 보이는 결과를 낳았다.
순환버스는 일정 단거리 구간을 순환하는 특수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시한 지표에 대해 모두 낮은 값을 나타냈으며, 마을버스는 이동성과 연결성은 낮으나 접근성 부문에서 매우 높은 값을 나타냈다.
기능지표를 통한 비교분석 결과는 대부분 본래 시내버스의 목적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도출되었다. 향후 기능지표의 신뢰성이 높아지면 이를 통해 신설노선을 평가하거나, 지역별 시내버스 노선을 비교평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