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시의 스마트 파킹 적용방안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수현

Advisor
김성수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스마트 파킹주차서울시SFpark거주자우선주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6. 8. 김성수.
Abstract
급속도로 발전하는 IT와 함께 스마트 도시 건설은 여러 부문에서 다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IoT(사물 인터넷) 기술의 대중화 및 발전으로 스마트 도시가 현실화되고 있다. 도시에 인구와 차량이 끊임없이 증가함에 따라 주차문제는 현대 도시사회에서는 풀 수 없는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초기 도시를 계획 할 때는 지금과 같은 주차문제를 고려하지 않았다. 급속도로 증가한 인구와 더불어 차량도 많아져 세계 대도시는 많은 교통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스마트 파킹이 도입됨에 따라 보다 효율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주차 시스템이 실현되고 있다. IoT 기술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스마트 파킹 서비스는 주차면마다 주차 가능 여부를 알 수 있는 센서를 부착하고 이 정보를 서버로 전송,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바로 예약 및 결제까지 가능하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미국의 샌프란시스코시에서 최초로 적용된 후 효과를 인정받아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u 시티라는 스마트 시티 건설 계획이 수년간 꾸준히 추진되어 왔다. 주차문제에 관해서도 많은 계획이 시도되었다. 샌프란시스코시와 마찬가지로 2011년부터 우리나라에도 계획은 있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최근 국내 민간업체들이 스마트 파킹 서비스를 시작하여 비슷한 형태로 서비스가 되는 상황이다. 단순히 해외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정책과 현실에 맞게 적용하여야 한다. 스마트 파킹과 관련하여 기술적으로는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높고, 관련 IT 및 IoT 관련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이다.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스마트 파킹은 우리나라에서 다년간 계획이 무색할 정도로 아직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주차문제에 관한 운전자의 인식 또한 해외와는 다르다.
스마트 파킹이 도입되려면 우리나라의 노상 주차장에 대한 정책이 바뀌어야 가능하다. 국가에서는 이 문제를 직접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민간업체에 맡기는 형태로 진행해오고 있다. 공영 노상 주차장들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 거주자우선주차장에 스마트 파킹을 적극 도입하여 주차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다. 스마트 파킹은 국가 및 도시 차원에서 직접 시스템을 구축하여 실행해야 성공할 수 있다. 스마트 파킹의 성공사례인 샌프란시스코시의 SFpark와 서울시에 스마트 파킹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8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