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공기관 이전이 직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성현

Advisor
금현섭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직몰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2015. 2. 금현섭.
Abstract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은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발전과 지역 간 연계 및 협력증진을 통하여 지역경쟁력을 높이고 지역의 균형있는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순기능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공공기관 직원들은 기관이전에 따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는 점에서 심리적인 변화를 겪게 되며, 나아가 이러한 변화는 직원의 조직몰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대구혁신도시로 이전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직원을 대상으로 지방이전으로 인한 직원의 심리를 기대심리와 불안심리로 구분하고, 지방 이전 전과 후의 심리 변화와 이러한 심리상태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은 지방 이전이 완료되기 전부터 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던 직원을 대상으로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집단별 평균분석, 독립표본t검정, 대응표본t검정, 일원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지방 이전 전과 후, 각각의 심리변화는 일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지방이전 전과 후 심리요인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며, 기대심리의 변화가 불안심리의 변화보다 그 폭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이전 전과 후 기대심리의 차이와 이전 전과 후의 불안심리의 차이는 각각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넷째, 공공기관 지방이전 후 직원들의 기대심리가 클수록 조직몰입 중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을 높이게 되며, 불안심리가 클수록 정서적 몰입을 감소시키며, 이직에의 두려움으로 인하여 어쩔 수 없이 조직에 남게 되는 것으로 정의한 지속적 몰입을 높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지방이전 전과 후의 심리요인의 차이는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불안심리의 차이는 정서적 몰입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직원의 심리변화와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지방 이전 전과 후의 직원심리가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공공기관은 조직관리 측면에서 성과보상이나 교육훈련을 통한 조직몰입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재정적 지원이나 편리한 근무환경 제공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지방이전이라는 공간적 변화에 맞는 직무재설계를 통한 인사배치가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조직문화적 측면에서 기대심리를 제고할 수 있는 동호회 활동이나 문화․여가관련 프로그램 등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며, 나아가 이전 공공기관 간의 T/F나 협의체를 구성하여 정보공유와 기관발전을 위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세 번째,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문화․편의시설에 대한 인프라 구축, 쾌적한 주거 및 여가환경 조성, 혁신도시 내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수립 등이 역할이 요구되며 나아가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전지역 자체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여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공공기관 지방이전 적기완료라는 목표에 매몰되어 직원이 부담하여야 하는 개인적 희생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다. 낯선 공간적 변화에 직면하게 될 직원에 대한 충분한 인프라, 홍보 및 교육이 선행되어 이전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는 하나의 기관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모든 공공기관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려운 점이 있으며,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 중 인구통계학적 변수 위주로 분석하여 조직 및 직무관련 특성을 분석에 포함시키지 못하였다. 이러한 변수의 제한적인 고려로 인하여 분석모형의 설명력이 높지 못한 점이 한계로 남는 바, 향후 연구에 있어서 조직몰입에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모형에 대한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연구설계가 요구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10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