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지위경쟁의 관점에서-

Abstract

사교육 참여율과 사교육비의 꾸준한 증가로 사교육비는 가계에 큰 부담을 주는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과도한 사교육비로 인해 경제적 부담뿐만 아니라, 소득 계층 간 사교육비 지출차이로 인한 계층고착화 현상도 함께 우려된다. 교육이 계층이동의 사다리 역할을 더 이상 하지 못하는 계층 고착화 현상은 사회 전반적으로 패배감과 무기력감을 조성한다. 이러한 문제에 맞서 여러 가지 사교육 대책이 나왔으나, 그 성과는 미미했다. 이에 사람들이 사교육에 참여하는 이유를 지위경쟁의 관점에서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사람들이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사교육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사교육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사교육비·사교육시간과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현재의 사교육 효과 신뢰에 대해 재고해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지위경쟁이론에 따라 지위경쟁이 사교육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부모의 교육열, 좋은 대학에 가는 것을 중요시하는 학생의 대입관, 그리고 사교육을 받는 이유를 지위경쟁으로 정의하였다. 종속변수는 사교육비와 소득 대비 사교육비 비중으로 정의하였다. 각 변수들과 사교육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3차 자료와 5차 자료를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중학생 시기와 고등학생 시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또한 사교육비와 사교육시간이 학업성취도와 학업성취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사교육비와 사교육시간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학업성취도와 학업성취도 변화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이 경우에도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3차 자료와 5차 자료를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중학생 시기와 고등학생 시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중학생 시기의 경우 부모의 교육열이 높을수록, 그리고 사교육 받는 이유가 지위경쟁적인 집단이 사교육비와 사교육비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 시기의 경우 학생의 대입관이 높을수록, 그리고 사교육 받는 이유가 지위경쟁적인 집단이 사교육비와 사교육비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학생 시기에는 부모의 지위경쟁성이, 고등학생 시기에는 학생의 지위경쟁성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사교육 받는 이유의 지위경쟁성은 두 시기 모두 유의미하였다.

사교육과 학업성취도 분석 결과, 중학생 시기에는 사교육비와 사교육시간이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고등학생 시기에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학업성취도 변화의 경우, 사교육비가 중학생 시기와 고등학생 시기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나 중학생 시기에는 정(+)의 방향을 나타낸 반면, 고등학생 시기에는 부(-)의 방향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생의 자율성이 증가하고, 자기주도학습 등의 요소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자원과 지위는 한정되어 있기에, 경쟁은 불가피하다. 사람들은 다른 경쟁자의 행동을 고려하게 되며, 남보다 더 나은 지위에 가기 위해 무한경쟁을 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교육 근절은 매우 힘든 일이다. 사교육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위경쟁으로 인해 사교육이 발생했음을 고려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며, 소득 격차로 인해 발생하는 교육 기회 격차를 줄이기 위한 방향으로 정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받고 있는 사교육이 실제로 그 효과를 내는지에 대해서도 사회 전체적으로 재고해보고 사교육 참여를 선택하도록 하는 분위기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학업성취도에는 사교육뿐만 아닌 학생 개인의 학습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는 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