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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안전에 관한 인식 유형 분석: Q-방법론을 활용한 이해관계자의 관점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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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정광호 | - |
dc.contributor.author | 임현철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9T07:45:14Z | - |
dc.date.available | 2019-11-28T05:49:22Z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other | 000000136907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3024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2016. 8. 정광호.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해양 안전 정책 관련자의 안전에 관한 인식을 Q 방법론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해양안전에 대한 32개의 진술문을 선행연구와 관련자 인터뷰를 통해 구성하였다. 진술문을 바탕으로 30명의 공무원, 해양경찰, 해운회사 CEO, 선주협회 CEO, 선박안전관리회사 CEO, 해상보험회사 CEO, 해양분야 교수 및 연구원, 도선사 등을 대상으로 Q 질문조사를 하였다. 분석결과 해양 안전 정책 관련자의 4가지 서로 다른 인식 유형을 확인하였다. 4가지 유형은 안전의식강화형, 시장원리중시형, 운명주의형, 개인주의형으로 명명할 수 있다. 해양안전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4가지 유형 모두 해양 안전에 관한 법률이 지켜져야 하며, 해양관리자 뿐만 아니라 육상관리자의 안전교육이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각 유형의 관점에 따라 안전 정책의 우선 순위가 달라질 수 있다. 한편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여 정책을 입안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좀 더 세밀한 안전정책을 입안하는 데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제2장 해양안전의 선행연구 및 주요내용 6 제1절 이론적 배경 6 제2절 선행연구 10 제3절 해양 안전관리의 주요내용 17 제3장 연구 설계 30 제1절 연구문제 30 제2절 Q 방법론 절차 30 제4장 해양 안전에 대한 Q분석의 결과 36 제1절 인식유형의 분류 및 상관관계 36 제2절 유형별 결과의 해석 41 제5장 결론 52 참고 문헌 57 Abstract 63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1314547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 |
dc.subject | 해양안전정책 | - |
dc.subject | 해양안전정책 관련자 | - |
dc.subject | 안전의식 | - |
dc.subject | Q 방법론 | - |
dc.subject.ddc | 350 | - |
dc.title | 해양 안전에 관한 인식 유형 분석: Q-방법론을 활용한 이해관계자의 관점을 중심으로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vi, 62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 - |
dc.date.awarded | 2016-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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