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종사자의 경쟁심이 내재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신공공관리의 전세계적 동형화 속에서 우리나라 역시 인사혁신을 통한 공공기관의 경쟁력제고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공기업 인사혁신은 어떤 정부에서나 추구하던 중요한 정책과제였다. 대표적으로 공기업에 도입된 제도가 기존의 연공서열적 보수체계의 개선을 위한 각종 성과급제도이다. 우리나라 공기업 보수체계의 경우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공기업의 생산성 제고를 위해 성과중심적 보수체제로 전환한 후, 2000년부터 연봉제가 확산되기 시작하여 현재 많은 공기업에서 연봉제와 성과연봉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렇듯 공기업을 비롯한 공공기관에서 각종 성과급이 보편화되고 강화되고 있어 공공부문에 일반화된 성과급제 내에서 조직구성원의 경쟁심리가 직무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이론적·현실적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공부문에서 공공조직의 구성원들의 실제적인 경쟁심의 측정 및 경쟁심과 직무동기의 관계와 관련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특히, 공기업 중간관리자들이 공기업 조직의 성과에서 차지하는 중요도와 그들간의 치열한 경쟁상황을 고려할 때 이에 관한 연구가 가장 시급히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기업 종사자들 중 중간관리자들의 경쟁심을 측정하고, 이것이 그들의 직무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나아가 이 과정에서 직무도전성과 역량중요성을 통한 매개효과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 정책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들 중 현직 공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탐색적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3단계 매개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먼저,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에 따라 경쟁심을 대인적 경쟁심과 자기개발적 경쟁심으로 구성하였다. 다중회귀분석에서는 공기업 종사자의 대인적 경쟁심은 내재적 동기인 성취감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쳤지만, 자기개발적 경쟁심은 성취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쳐 경쟁심의 하위차원에 따라 내적 동기에 상이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매개효과와 관련하여 자기개발적 경쟁심은 역량중요성을 통해 내재적 동기인 성취감에 유의미한 정(+)의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공부문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개인의 주관적 경쟁심을 다차원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거의 다룬 바가 없는 경쟁심의 다른 차원인 자기개발적 경쟁심이 내적 동기인 성취감에 유의미하면서 상대적으로 강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도 차별화된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자기개발적 경쟁욕구와 조직성과 차원의 직무요구가 양립할 수 있는 인적자원관리가 필요하다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