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교 조직의 의사소통 수준이 학교 성과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지현

Advisor
이석원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직의사소통학교성과영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학과, 2017. 2. 이석원.
Abstract
의사소통은 조직 구성원들이 공통의 비전을 가지고 성과를 내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과연 실제로 조직 내 의사소통이 활성화 될수록 조직의 성과는 높아지는가? 이 명제를 검증하기 위해 학교 조직의 의사소통 수준과 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기본 자료는 한국교육개발원이 국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2003∼2014년간 시행한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패널조사 이다. 연구 목적은 학교 조직의 의사소통 수준이 학교 성과에 주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므로 교사·학생·학부모 간 의사소통 수준이 독립변수가 되었다. 의사소통의 방향성에 따라 동일계층 구성원 간 수평적 의사소통과, 상하계층 구성원 간 수직적 이사소통으로 나누어 각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종속변수인 학교 성과는 성적수준 표준화 자료와, 학교 구성원 만족도로 설정하였다. 성적수준 표준화 자료는 객관적 차원의 조직 성과이며, 구성원 만족도는 주관적 차원의 조직 성과로 패널조사 중 학생·학부모·교사의 만족도 조사를 각각 사용하였다. 그리고, 학교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되는 조직 특성들을 자원·제도·동기·구조요인으로 구분하여 통제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학교 조직의 전체 의사소통 수준은 학업성취도 및 학생·학부모·교사만족도를 높이는데 유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일계층 구성원 간 수평적 의사소통은 성적수준·학생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학부모·교사만족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었다. 수직적 의사소통은 성적수준 및 학생·학부모·교사만족도 등 모든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아울러, 수평적 의사소통과 수직적 의사소통의 영향력을 비교해 보니, 학생만족도를 제외하고는 수직적 의사소통이 학교 조직의 성과에 상당히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드러났다. 학생만족도의 경우에만 수평적 의사소통이 더 우월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이에 의거해 볼 때, 학교 조직의 의사소통 수준은 조직의 성과에 대체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의사소통의 방향성에 따라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도 다양한 양상을 지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통제변수로 관리한 학교 조직의 여타 특성들 또한 조직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볼 수 있었다. 자원요인 중에는 학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성적수준 및 학생·학부모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도요인 중에서는 사립학교 효과가 교사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동기요인의 경우, 성과 차원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였다. 학교 몰입도는 교사만족도를 향상시키되 성적수준은 낮춘다는 점을 알 수 있었으며, 학생 수업태도는 학부모·교사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고, 학생의 자기 효능감은 교사만족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요인 중 학교 소재지역은 성적수준에 부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비평준화 효과는 성적수준 및 학생·학부모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학교 조직의 성과와 그 원인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조직 특성을 감안할 때 조직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구성원 간 의사소통 수준은 해당 조직의 여러 차원의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유용하며, 다만 조직의 특성과 이를 반영하는 조직 문화에 따라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차별화된다는 점이다. 이는 학교 조직에 그치지 않고, 기타 공공조직을 이해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에서 의사소통의 내용·방식을 더 구체화하고, 조직의 성과 중 주관적 차원의 성과를 확장시켜 조직 특성과 함께 살펴본다면, 의사소통과 조직 성과와의 관계를 포괄적으로 논의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26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