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경찰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경비경찰과 전투경찰순경 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의 경찰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들은 경찰업무의 성격이 각 부서마다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에도 이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연구를 진행해 왔다. 본 연구는 그러한 경찰업무의 부서별 다양성과 복잡성을 감안하여 연구의 범위를 특정부서로 국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전투경찰순경을 경찰의 직무스트레스 연구대상에 포함시켰다는 점에서도 의미를 가진다. 날로 늘어만 가는 집회시위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 전투경찰순경 인력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전투경찰순경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수준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투경찰순경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고, 경찰공무원과 전투경찰순경 간에는 직무스트레스 수준과 그것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점을 비교․확인함으로써 앞으로의 전투경찰순경 관리에 하나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3년 11월 중 서울지방경찰청 제1기동단에 근무하는 경비경찰과 전투경찰순경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t-검정,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와 그 정책적 함의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경비경찰 및 전투경찰순경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적인 경찰공무원들과 차이를 보인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즉, 본 연구는 전체 부서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과 다른 결과를 보였다. 이는 다른 부서의 경찰과는 구별되는 경비경찰 업무의 특수성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t-검정을 통해 경비경찰과 전투경찰순경 간에 직무스트레스 수준과 직무태도 수준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전투경찰순경의 경우 경비경찰에 비하여 직무스트레스 요인 중 역할과다 요인은 낮은 수치를 보였고 역할모호 요인은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는 전투경찰대설치법 제1조 제1항과 전투경찰순경 등 관리규칙 제2조에서 명시하고 있듯이 전투경찰순경의 임무는 치안업무의 보조라는 점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직무만족의 경우 경비경찰이 더 낮은 수준을 보였고, 조직몰입의 경우 경비경찰이 더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이는 경비경찰의 경우 대부분 순경공채 출신으로 자신이 경찰을 직업으로 삼고자 하여 시험 등을 통하여 입직하였다는 점에서 자신이 직업으로 선택한 조직에 대한 강한 애착, 소속감, 자긍심 등이 강하게 존재하는 반면, 전투경찰순경의 경우에는 직업의 개념이 아닌 군복무의 일환으로 경찰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직에 대한 애착, 소속감, 자긍심 등이 정식직원인 경비경찰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인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직무스트레스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경비경찰과 전투경찰순경 간에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특히 경비경찰의 경우 직무스트레스 요인에서 역할과다, 역할갈등, 역할모호 순으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고, 전투경찰순경의 경우에는 역할갈등, 역할모호, 역할과다 순으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비경찰의 경우 집회시위 관리의 보조적인 역할만 담당하는 전투경찰순경과 달리 업무량이 많은 편이고 당직 근무도 잦은 편이기에 역할과다에서 오는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반면, 전투경찰순경의 경우에는 집회시위 관리의 보조적인 역할을 담당하기에 역할과다에서 오는 직무스트레스보다는 명확한 업무분담이 정해져 있지 않은 데에서 오는 역할모호적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결국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볼 때, 경비경찰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과다한 업무량을 줄여주고 교대근무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며, 전투경찰순경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이 집회시위 관리에 있어서 보조적 역할을 담당할지라도 명확한 업무분장을 규정해주고 그들 스스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교양 등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덧붙여, 전투경찰순경으로 근무하고 있는 대부분이 20대 초반의 청소년기에 해당하여 개성이 분명하고 개인주의적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상명하복의 억압적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군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는 점 등도 전투경찰순경의 조직몰입을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일반 군인들과는 다른 환경에서 복무하는 전투경찰순경을 위한 군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의 대처 및 해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 부대에 보급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경찰; 경비경찰; 전투경찰순경; 직무스트레스; 직무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