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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인천공항의 균형발전 전략과 허브화 전략 비교평가 연구 : A Study on Assesment Comparing Multi-airport Balanced Development strategy and Hub-focused Strategy of Gimpo and Incheon air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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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정광호-
dc.contributor.author송한규-
dc.date.accessioned2017-07-19T08:00:51Z-
dc.date.available2017-07-19T08:00:51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00000000305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049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2. 8. 정광호.-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분권화, 가외성, 규제완화의 측면에서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과 허브화 전략을 비교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민편익(수요자 측면)과 항공 인프라 활용도(공급자측면)를 중심으로 현재 수도권 복수공항의 역할분담 현황을 파악하고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WOT 분석과 편익분석을 근거로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을 허브화 전략과 비교하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국민편익, 여객․항공사의 공항선택의 자율성과 항공 인프라 활용도 측면에서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이 장점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복수공항간의 역할분담 전략에 따라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의 세 가지 전략대안을 설정한 후, 측정이 가능한 시간 및 운행비용 절감을 중심으로 전략대안별 편익을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일정한 조건하에서 김포공항의 항공 인프라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편익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수도권 복수공항 균형발전 추진방안으로는 김포공항 동북아 Biz-Port 전략을 중기방안으로 제시하였으며, 이에는 김포공항 국제선 전세편 운영규정의 완화, 국제선 증편 및 신규노선 확대, 세계적인 수준의 공항 인프라 구축 등을 제안하였다. 장기적으로는 항공사 및 여객의 선택에 따른 복수공항 자율선택방안으로 김포공항에 LCC 전용터미널 건설을 통한 FSC/LCC 전략을 추진이 중요하며, 더 나아가 김포공항을 한국-중국-일본 노선의 중추공항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 허브화 전략, 김포공항 Biz-Port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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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seeks the multi-airport balanced development policy, on focusing on convenience of people(customer) and utilization ratio of aviation infrastructure(supplier), comparing the multi-airport balanced development policy and hub-focused policy of the government, based on decentralization, reiteration and deregulation.

Using SWOT and convenience analysis towards multi-airport balanced development policy and hub-focused policy, this study draws out the superiority of multi-airport balanced development policy to the hub-focused policy, considering the contribution to enhance convenience and autonomy of people choosing the airports.

Based on the strategy of dividing the role, three strategic solutions are provided for balanced development of multi-airports. For the convenience analysis, based on measurable international flight operation cost reduction convenience. When Gimpo Int'l Airport utilization ratio of aviation infrastructure increases, the convenience of people has been increased as well under certain conditions.

Moreover, in order to upgrade our multi-airport system of the capital area in the midium and longer term, biz-port of north-east asia concept of Gimpo Int'l Airport is emphasized. This includes alleviating the Charter Flight Guideline by degrees, expanding international flights, enhancing the infrastructures to the world class, maturing Business Friendly concept, development of commercial area within Gimpo Int'l Airport boundary.

As the longer term solution, FSC/LCC strategy should be dealt by constructing dedicated LCC Terminal for the airlines and passengers, making Gimpo Int'l Airport the main airport connecting China and Japan.

keywords : multi-airport balanced development strategy, hub-focused strategy, Gimpo int'l airport biz-port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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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1. 연구의 범위 4
2. 연구의 방법 6

제 2 장 복수공항 시스템과 역할분담 연구를 위한 이론적 기초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과 허브화 전략) 9
제 1 절 복수공항 시스템(multi-airport system) 9
1. 복수공항 시스템(multi-airport system) 9
2. 복수공항 시스템((multi-airport system)과 관련된 문제점 22
3. 국내외 복수공항 시스템 운영사례 25
1) 주변국의 공항개발 정책방향 25
2) 해외 대도시권의 주요 복수공항간 역할분담 사례 28
3) 중․일 주요 대도시의 복수공항 시스템 운영현황 30
4) 수도권 복수공항 시스템 운영현황 36
제 2 절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 이론 47
1. 집권화와 분권화 47
2. 가외성 50
3. 규제이론 및 미국의 항공규제 완화사례 52
제 3 절 허브화(인천공항) 전략 이론 57
1. 허브화의 개념, 유형과 효과, 장․단점 57
2. 허브화 전략을 위한 전제조건 62
3. 인천공항 허브화 전략 및 허브화 수준 평가 63

제 4 절 양 전략의 비교 67
1. 복수공항과 허브공항과의 연관성 67
2.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의 적용가능성 67

제 3 장 양 전략의 비교평가 방법 70
제 1 절 SWOT 분석 70
1.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 70
2. 허브화(인천공항) 전략 70
제 2 절 편익분석 모형과 방법 71
1.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 71
2. 허브화(인천공항) 전략 76

제 4 장 양 전략의 비교평가 77
제 1 절 허브화(인천공항) 전략의 평가 77
1. 인천공항 내․외부 환경 및 SWOT 분석 77
2. 인천공항 허브경쟁력 강화 전략 78
3. 인천공항 허브화 편익분석 88
4. 인천공항 허브화 전략의 비판적 분석 95
제 2 절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의 평가 108
1. 김포공항 내․외부 환경 및 SWOT 분석108
2. 김포공항 국제선 확충 영향분석 109
3.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대안의 수립 113
4. 전략대안별 편익분석 116
5. 현행 김포공항 취항 주요 노선별 편익분석 123
제 3 절 양 전략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128
1. 허브화(인천공항) 전략의 평가와 시사점 128
2.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의 평가와 시사점 130

제 5 장 수도권 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의 추진방안 137
제 1 절 김포공항 동북아 Biz-Port 전략(중기방안) 137
1. 김포공항 전세편 운영규정의 완화, 국제선 증편 및
신규노선 확대 137
2. 세계적인 수준(World-Class)의 공항인프라 구축 141
3. 김포공항 Business Friendly 테마 부각 전략 143
4. 김포공항 주변지역 및 상업시설의 개발 강화 144
제 2 절 수도권 제2공항 역할 강화 전략(장기방안) 146
1. 항공사 및 여객의 선택에 따른 복수공항 자율선택 146
2. 김포공항의 한국-중국-일본 노선 중추공항 활용 157

제 6 장 결 론 160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60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64

참고문헌 166
〈부록1〉김포공항의 국제선 전세편 운영규정 170
Abstract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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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3551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복수공항 균형발전 전략-
dc.subject허브화 전략-
dc.subject김포공항 Biz-Port 전략-
dc.subject.ddc352-
dc.title김포-인천공항의 균형발전 전략과 허브화 전략 비교평가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Assesment Comparing Multi-airport Balanced Development strategy and Hub-focused Strategy of Gimpo and Incheon airport-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ong, Han Gyu-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ii, 174-
dc.contributor.affiliation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dc.date.awarded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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