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통합공공조직의 교차인사에 따라 리더-구성원 교호관계(LMX 질)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정민

Advisor
이승종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공조직통합교차인사LMX조직몰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3. 8. 이승종.
Abstract
국가경쟁력을 위한 행정개혁의 요구는 공공조직의 개편 및 통폐합이라는 방법으로 모색되어 왔다. 지난 정부에서도 정부부처 및 준정부기관에서 상당한 규모의 통합이 있었으며, 실질적인 조직통합 달성을 위해 조직융합관리(PMI)를 도입해 물리적 통합 이후 문화․인사․조직기능 측면에서 화학적인 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행정안전부가 진행한 조직융합관리는 통합조직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적용이며 통합조직의 내·외부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사후관리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통합 공공기관에 시행된 PMI 중 교차인사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통합 직후 구성원의 역할 및 근무여건이 변화되는 상황에서 교차인사의 획일적 전면 적용은 리더십의 발현을 약화시키고 리더와 구성원 간의 교호관계를 저하시킴으로서 오히려 조직통합을 저해하는 측면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난 정부 가장 대규모의 조직통합이 이루어진 한국토지주택공사를 대상으로 교차인사에 따라 리더-구성원 교호관계(LMX 질)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해당 기관은 물론 향후 공공조직 개편 및 통합에 있어 성공적인 조직융합 인적관리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조직 구성원들의 교차인사 여부에 따라 LMX 질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한 결과, 비교차인사 집단이 교차인사 집단에 비해 정서적 애착, 충성심, 전문적 존경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LMX 질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공헌의욕은 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전문적 존경은 규범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하부요인 간 영향관계 가설들을 통해 설계한 연구모형은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에 의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LMX질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차인사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LMX 질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정(+)의 관계강도는 비교차인사 집단에서 교차인사 집단에 비해 그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볼 때, 교차인사는 LMX 질을 저하시킴을 확인 할 수 있었고, 또한 LMX 질이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검증할 수 있었다. 따라서 교차인사로 인해 저하된 LMX 질로 인하여 조직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유추할 수 있다. 또한 비교차인사 집단에서 LMX 질이 미치는 조직몰입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교차인사배치 된 경우 조직몰입에 미치는 LMX의 긍정적인 영향력이 저하될 것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
본 연구가 가지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차인사를 시행한 집단에 대해 리더와 구성원 간 LMX 질 향상을 위한 조직차원에서의 별도의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통합조직에서 실질적 통합을 달성하고 조직몰입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리더와 구성원 간 LMX 질을 전략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교차인사는 인사융합관리 전략으로 용이하고 효과적인 방법임에는 분명하나, 리더십을 약화시키고 내집단 강화현상을 가져오는 등의 조직통합 저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바, 도입 시기 및 도입 방법, 도입 후 관리 등에 있어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54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