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항 협력업체 종사자의 발주처 공정성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공항공사 협력업체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강원

Advisor
임도빈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갑을문제공항협력업체공정성직무만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4. 8. 임도빈.
Abstract
본 연구는 경제적 거래관계에 있어 소위 을에 해당하는 공항 협력업체종사자들이 갑인 한국공항공사에 대해 느끼고 있는 공정성 인식의 수준과 그것이 협력업체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고, 나아가 공항공사와 협력업체간 상생공존과 효율적 공항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내기 위한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그동안 주로 조직 내부의 인적․업무적 차원에서 논의되었던 기존 공정성 개념을 공항공사에 대한 공정성차원으로 확장하였으며, 독립변수는 기존 이론과 선행연구를 반영하여 분배적 공정성, 절차적 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으로, 종속변수로는 협력업체 직원의 직무만족도로 각 설정하였다.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김포공항 근무자를 비롯해 김해, 대구, 광주공항 등 지방공항의 공항공사 협력업체 근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자료는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타당성분석,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분석절차를 거쳤다.
연구결과, 공항협력업체 종사자들은 분배적 공정성, 절차적 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 3개 공정성영역에서 모두 공항공사가 그들의 회사와 자신에 대하여 비교적 공정하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공정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질수록 협력업체 종사자들의 직무만족 역시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공항공사의 공정한 업무처리가 협력업체 직원들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 또한, 분배적 공정성보다는 상호작용공정성이 직무만족에 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계약상 소위 갑을관계에 의해 을이 가지는 불만의 상당부분은 보상, 업무절차의 공정성 및 인간적 처우 등에 대한 갑의 노력으로 개선될 수 있을 것이며, 갑을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으로 이들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발주처는 협력업체 종사자의 직무만족이 근로의욕 고취와 노동력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음을 인식하고 공정성의 수준을 보다 높이고, 불공정한 관행의 철폐 등 관련 노력을 한층 경주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협력업체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에 상호작용공정성이 가장 큰 유의성을 갖고 있는 바, 대면관계에 있어서의 언행, 행동, 고압적 태도 등은 특히 경계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넷째, 공정한 업무수행을 통한 협력업체 종사자의 직무만족 관리를 위하여 발주처는 다양한 제도적, 시스템적 조치를 취하여 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근본적으로는 협력업체를 상하, 주종이 있는 갑을관계가 아닌 평등, 동등한 협력관계인 사업파트너로 생각하는 발주처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정의로운 사회․경제질서 확립을 위해 왜곡된 갑을관계는 반드시 개선이 필요하다. 향후 이들 분야에 대한 보다 많은 연구가 있기를 바라며, 본 연구가 조금이나마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5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