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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의 통합효과 인지수준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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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금현섭-
dc.contributor.author김혜숙-
dc.date.accessioned2017-07-19T08:07:23Z-
dc.date.available2017-07-19T08:07:23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00000002155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060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4. 8. 금현섭.-
dc.description.abstract공공부문에 대한 국민의 기대수준과 요구가 커지고, 공공기관의 비효율성과 기능중복이 지적될 때마다 공공기관 통합은 주요 이슈 중 하나였다. 실제 근래에도 많은 공공기관의 통폐합이 있었으나 통합 및 통합효과에 대한 평가는 충분하지 않았다. 특히, 대다수의 연구들이 통합 2년 전후 시점에 이루어져 통합 초기의 상황만을 탐색해왔다.
한편, 통합효과는 재무적 성과 등으로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조직 내 갈등, 일체감 등 구성원의 인지심리적인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특히 공공부문에서는 정부 정책의 효과적 수행이 더욱 중요한 평가요소가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통합효과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조직 내 문화갈등, 구성원 관계갈등, 통합조직에 대한 사명감 및 소속감, 정책효과성으로 설정하였으며, 설문을 통해 구성원의 인지수준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기관의 통합효과와 그에 관련된 영향요인의 중장기적 영향력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석을 시도하여 향후 통합공공기관에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한국농어촌공사로, 2000년 1월, 3개 기관을 통합하여 농업기반공사로 출범하였고 사명변경 등을 통해 현재에 이른 준정부기관이다. 전국에 사업장을 가진 대형 공공기관이라는 점에서 충분한 표본을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에 기존의 다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통합의 직접 경험 여부와 주된 근무지 형태에 따른 통합효과 인식 차이 등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또 다른 축은 한국토지주택공사와의 비교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2009년 10월 통합 출범하였으며, 2011년 12월에 조사된 설문지를 확보하여 두 기관 응답자들 사이 통합효과의 인지수준이나 그 영향요인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 경험 여부에 따라 통합효과를 인지하는 수준에 차이가 발견되었다. 통합을 직접 경험한 응답자들이 그렇지 않은 응답자들에 비해 사명감, 소속감, 정책효과성 등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주된 근무지 형태에 따라 즉, 입사 이후 주로 어디에서(본사 또는 지역본부/사업단 또는 지사) 근무해 왔느냐에 따라 통합효과를 다르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사에서 주로 근무해 온 응답자들이 상대적으로 문화갈등과 구성원 관계갈등이 적다고 평가했고, 소속감을 더 강하게 느꼈다.
한편, 두 기관에서 통합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르며, 그 영향력의 크기도 상이했다.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변인은 상대적 박탈감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사례에서 상대적 박탈감은 문화갈등, 구성원 관계갈등을 증폭시키고 정책효과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만들었지만 한국농어촌공사의 사례에서는 더 많이 양보했다고 느낄수록 오히려 사명감과 소속감이 커지는 결과를 보였다. 상대적 박탈감의 부정적 영향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당히 완화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첫째, 통합 초기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조직관리 공정성이 통합효과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융합 프로그램의 역할과 영향력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단기적으로 해소되지 않는 문화갈등과 구성원 관계갈등을 장기적으로 치유하는 데 두 변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정책적으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둘째, 여러 분석 결과들을 놓고 볼 때, 동일한 조직 내에서도 통합효과에 대한 준거의 차이가 큰 것으로 판단된다. 통합효과 또는 진정한 융합을 논함에 있어 그 수준을 높이는 것만큼 조직 내 집단 간 인식의 차이가 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융합 프로그램 등을 실시할 때 정책 차원의 고려가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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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대상 및 범위 4
1. 연구대상 4
2. 연구범위 5
제3절 연구방법 6

제2장 선행연구 검토 7
제1절 통합효과 7
1. 시장가치 접근 8
2. 구성원의 인지심리적 접근 8
3. 정책적 접근 10
4. 종합적 접근 10
제2절 통합효과 영향요인 12
제3절 선행연구 검토 16
1. 공공기관 통합의 특징 16
2. 통합공공기관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18
제4절 한계와 시사점 20

제3장 연구설계 22
제1절 연구의 분석틀 22
1.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22
2. 변수 정의 및 측정 25
제2절 자료 수집 30
제4장 실증분석 결과 31
제1절 분석방법 31
제2절 기초통계분석 32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2.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34
3. 상관관계분석 38
제3절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검증 4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독립변수 인지수준 차이 40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종속변수 인지수준 차이 46
제4절 가설의 검증 54
1. 통합효과 54
2. 통합효과 영향요인 67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9
제2절 시사점 81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 83

참고문헌 84
Abstract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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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9712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통합공공기관-
dc.subject통합효과-
dc.subject.ddc352-
dc.title공공기관의 통합효과 인지수준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97-
dc.contributor.affiliation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dc.date.awarded20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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