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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사용자 참여형 웹서비스 지속사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력공사 사례중심으로- : A Study on Influence Factors of the Continuous Use of In-house Web2.0 Services in Public Enterpri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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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순은-
dc.contributor.author권형준-
dc.date.accessioned2017-07-19T08:09:27Z-
dc.date.available2017-07-19T08:09:27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other00000005684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0642-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5. 8. 김순은.-
dc.description.abstract사내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의 성과와 효율성의 향상에 직결된다. 또한 조직 구성원 각자가 소유하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여 조직차원에서 축척하고 관리하는 일은 회사전체의 경영성과 달성에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대다수의 기업과 공공기관들은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자발적 참여와 공유를 통해 서비스 되는 개방형 웹서비스인 웹2.0 또는 엔터프라이즈2.0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용자 참여형 웹서비스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자발적 동기에 의한 지속적인 사용과 참여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전력공사를 중심으로 사용자 참여형 웹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방법은 정보시스템 지속사용의도에 관한 연구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외생변수(독립변수)를 추가한 확장된 TAM 모형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선행연구와 문헌검토를 통해 정보기술, 정보보안, 조직신뢰, 유희성, 자기효능감을 독립변수로 선정하였고 매개변수와 종속변수는 기존 TAM 모형에서 제시한 변수들을 사용하였으며, 즉 유용성, 사용용이성을 매개변수로 지속사용의도를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지속사용의도에는 정보보안 요인을 제외한 정보기술, 조직신뢰, 유희성, 자기효능감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기존 TAM 모형의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의 매개효과도 검증되었다. 이번 연구가 사내의 사용자 참여형 웹서비스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전략수립에 기본 방침을 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주요어 : TAM, 웹2.0, 엔터프라이즈2.0, 정보기술, 사용자참여형
학 번 : 2014-23596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제 1 절 사용자 참여형 웹서비스 6
1.1 웹2.0 및 엔터프라이즈2.0 서비스의 개념 6
1.2 주요 웹2.0서비스 9
1.3 한국전력공사 웹2.0서비스 12
1.3.1 i-board 12
1.3.2 웹2.0 플랫폼 서비스 14
1.3.3 지식경영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 16
1.3.4 KEPCO-EP Communicator 17
제 2 절 ICT 서비스 지속사용의도 18
2.1 정보시스템 지속사용의도 18
2.2 정보시스템 지속사용모델 18
2.2.1 정보시스템 기술수용모델(TAM : Technology Acceptance Model) 19
2.2.2 정보시스템 기대일치모델(Expectation Confirmation Theory-IT) 22
2.2.3 확장된 정보시스템 기대일치모델(Extended ECM-IT) 23
2.2.4 정보시스템 지속사용모델 비교 24
제 3 절 선행연구 26
3.1 상용 정보시스템 지속사용의도 26
3.2 사내 웹2.0서비스 지속사용의도 29
3.3 정보시스템 지속사용의도에 관한 연구결과 요약 34

제 3 장 연구의 틀 37
제 1 절 연구의 대상 37
제 2 절 연구모형 38
제 3 절 연구가설 39

제 4 장 연구분석 방법 48
제 1 절 조사 설계 48
제 2 절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제 3 절 분석 방법 52

제 5 장 실증분석 54
제 1 절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 분석 54
1.1 인구통계학적 분석 54
1.2 변수별 빈도분석 56
1.3 기초통계 분석 62
제 2 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3
2.1 타당성 검증 63
2.1.1 독립변수 요인분석 64
2.1.2 매개변수 요인분석 67
2.1.3 종속변수 요인분석 68
2.2 신뢰성 검증 69
제 3 절 상관관계분석 71
제 4 절 가설의 검증 74
4.1 사용용이성과의 관계 74
4.2 유용성과의 관계 77
4.3 사용용이성/유용성과 지속사용의도와의 관계 79
4.4 매개효과 분석 83
4.4.1 사용용이성의 매개효과 분석 84
4.4.2 유용성의 매개효과 분석 85
4.4.3 매개효과 요약 86

제 6 장 결 론 89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89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92
제 3 절 연구의 한계 95

참 고 문 헌 97

설 문 지 105

Abstarct 110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05053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dc.subject공기업 TAM 웹2.0 엔터프라이즈2.0 정보기술 사용자참여형-
dc.subject.ddc352-
dc.title공기업 사용자 참여형 웹서비스 지속사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력공사 사례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Influence Factors of the Continuous Use of In-house Web2.0 Services in Public Enterprise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yung-Joon Kwo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 112-
dc.contributor.affiliation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dc.date.awarded20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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