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기업 CEO의 경영목표와 리더십의 변화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세훈

Advisor
엄석진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한전공기업CEO연설문경영목표리더십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엄석진.
Abstract
우리나라에서 공기업은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막대하며,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위치를 가진다. 이러한 공기업은 대부분 경제 개발의 시기에 설립되어 국가 경제발전 및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공기업의 역할은, 공공부문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요구들이 증가하고 경제적으로도 무한 경쟁의 시기가 계속됨에 따라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에 적응하는 정도에 따라 공기업의 생존여부가 결정되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공기업의 최고경영자로서 CEO의 리더십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기업 CEO는 그 기업의 생존을 위하여 실제로 어떤 경영 목표를 제시하고 어떠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가를 이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CEO가 제시한 경영 목표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경영 목표가 제시된 역사적 배경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대상으로서 한국전력공사를 선정하였다. 한국전력공사는 규모가 크고, 이해관계자가 다양하여, 기업성 속성이 강하므로 그만큼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성격을 갖는 한국전력공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함으로써, 공기업 CEO의 리더십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공기업 CEO의 경영 목표를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분석 대상으로 CEO의 연설문 中 취임사와 신년사를 선정하였다. CEO의 연설문, 특히 취임사와 신년사는 CEO의 가치관과 철학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매체임과 동시에, CEO가 그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앞으로 어떠한 일을 할 것인지를 밝히는 경영 목표가 녹아들어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연설문을 통하여 공기업 CEO 리더십을 살펴볼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을 살펴보면, CEO가 연설문에서 제시한 여러 경영 목표 중 고객 중심 경영, 해외 사업 진출, 사회 책임 경영 등 최고경영자의 경영 철학을 구현하기 위해 실행하는 목표인 기업 가치 제고 목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는 점이다. 이 같은 결과는 매우 흥미로운데, 한전 CEO가 안정적 전력공급이라는 그 기업 고유의 목적사업 운영이나 정부 정책 이행을 경영 목표 중 가장 우선시 할 것으로 생각하는 일반적인 예상과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것은 공기업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한, 일상적 업무라고 할 수 있는 목적사업과 관련된 경영 목표들은 비교적 중요성이 낮아지며, 대신에 복잡해져가는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 가치 제고 활동이 최고경영자의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되어가고 있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특히 1984년 공기업 관리체계가 사전적 통제제도에서 사후적 관리제도로 전환된 이후로 공기업 경영에 있어 자율경영과 책임경영이 보장되면서 이 같은 경향은 더욱 커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기업 가치 제고 측면의 경영 목표를 한전 역사 및 시대·정권의 변화에 따라 분석해보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점 비중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즉, 한전 창립기나 권위주의 시대 초기에는 기업 가치 제고의 비중이 높지 않았으나, 1980년대 초반 공기업의 자율경영이 보장되면서 그 비중이 대폭 증가하였다. 이후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경쟁이 확대되고, 동반성장, 사회공헌, 환경경영 등 다양한 사회적 요구들이 생겨나면서 기업 가치 제고 측면의 경영 목표는 CEO에게 있어서 그 중요성이 한 층 더 강화되었다.
요약하자면, 과거의 공기업 CEO에게 있어 경영 목표의 우선순위는 기관 고유의 목적사업을 안정적으로 진행하거나, 조직 내부의 안정을 도모하고, 기업의 성과를 향상하는 등에 집중 되어 왔으나, 현대에 들어 CEO의 경영 철학을 구현할 수 있는 기업 가치 제고 측면의 경영 목표가 비약적으로 늘어났고, 이는 곧 공기업 경영에 있어 CEO의 리더십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