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면호흡장애의 병리기전, 진단 및 치료 : Pathophysiology, diagnosis and treatments of sleep-disordered breath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성근

Advisor
정진우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수면호흡장애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병리기전수면다원검사지속적 상기도 양압술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정진우.
Abstract
목 적
수면호흡장애(Sleep-disordered breathing)는 수면 중 일어나는 다양한 호흡 장애 전체를 말하고, 수면 분절이 유발되는 질환 전체를 의미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지금까지 보고되어 온 많은 연구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수면호흡장애의 임상적 특징과 그 중에서 주된 원인인 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의 병리기전, 진단 및 치료에 대해 고찰하는데 있다.

방 법
Sleep-disordered breathing', Obstructive sleep apnea syndrome', Central sleep apnea syndrome', Upper airway resistance syndrome', Pathophysiology', Polysomnography',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Oral appliance, Uvulopalatopharyngoplasty', Treatment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의학 논문 검색을 하였고, 관련 논문들로부터 수면호흡장애의 임상적 특징과 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의 병리기전, 진단 및 치료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고찰하였다.

결 과
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의 병리기전으로는 생리학적 기전, 신경학적 기전, 비만과 연관된 기전으로 나눌 수 있다. 생리학적 기전으로는 상기도의 취약한 해부학적 구조로 인한 환기능력의 불안정성과 수면 시에 상기도 확장근의 방어적 활성화의 약화가 상호작용함으로서 생기는 결과이다. 신경학적 기전으로는 수면 무호흡 시에 코골이 등과 같은 진동이 발생하며 이러한 진동손상이 상기도의 구강인후 및 후두 부위의 신경손상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비만과 연관된 기전은 비만과 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의 원인, 결과에 있어서 아직 논란이 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의 진단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수면다원검사(Polysomnography)를 하는데 이를 통하여 신체로부터 뇌파(EEG), 안구운동(EOG), 근전도(EMG), 심전도(ECG) 등 다양한 생리적 신호들과 코골이, 호흡 기류, 호흡 운동, 혈중산소포화도 등을 종합적으로 기록하게 된다. 그 밖에 기면증 등의 과다 수면증을 보이는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수면잠복기반복검사(Multiple sleep latency test, MSLT)를 시행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를 분석하고 판독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기술과 경험을 요구하기 때문에 혈중산소포화도를 이용하는 방법과 심박동 변이율을 분석해서 진단하는 방법, 그리고 손목 부착형 활동기록기와 같은 이동형 검사기를 이용한 진단법도 활용할 수 있다. 혈중산소포화도를 이용하는 진단법은 수면 중 혈중산소포화도 자체, 단위시간당 혈중산소포화도 변량의 평균값, 혈중산소포화도가 90% 이하인 수면 시간 비율 등을 이용해서 진단한다. 심박동 변이율을 통한 진단법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 군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심박동 패턴을 심전도 신호를 통해 분석하고 진단하는 방법이다. 이동형 검사기는 보통 수면다원검사의 보조적인 진단도구로서, 수면다원검사로 얻은 호흡장애지수와 이동형 검사기로 얻은 자료를 분석해서 나온 수면분절지수와의 상관관계 등을 이용한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의 치료는 크게 비외과적 치료와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다. 비외과적 치료는 우선적으로 가장 경미한 증상의 환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행동조절 요법과 약물 조절 요법을 시작으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지속적 상기도 양압술(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CPAP), 상기도 폐쇄를 완화시키기 위한 구강 내 장치 등을 사용할 수 있다. 행동조절 요법은 체중을 감소시키거나 수면 자세의 변화를 통해 수면 시에 무호흡-저호흡 지수가 감소하는 경우 효과적이다. 약물 조절 요법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 환자에게 효과가 의문시 되고 있는 연구 결과가 다수 보고되었다. 환자에 따라 효과가 있다 하더라도 환자 상태에 따라 차이가 나고 효과가 입증이 된 약물 또한 제한적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지속적 상기도 양압술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효과가 입증되어 현재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수면 중 상기도 부위에 지속적으로 양압을 공급받게 되는데 이로 인해 주기적인 상기도 허탈을 막아주고, 수면 각성 억제 효과와 저산소증 예방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킨다. 그러나 환자의 양압기 사용 순응도가 매우 낮으므로 치료 초기에 환자의 동기유발과 교육을 철저히 해야 한다. 구강 내 장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하악이나 혀를 전방으로 이동시키는 장치, 연구개를 거상하는 장치 등이 있다. 이들 모두 궁극적으로는 상기도 폭경의 증가 및 상기도 폐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현재까지 이 장치들의 효과는 문헌마다 다양하고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도 많기 때문에 환자에게 적용할 때 주의해야 한다.
외과적 치료로는 편도선 절제술, 고주파온열치료,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Uvulopalatopharyngoplasty, UPPP), 기관지 절개술, 진보 이부 성형술, 악교정 수술(Maxillomandibular advancement, MMA) 등이 있다. 이 중 편도선 절제술은 편도가 비대해져 있는 환자에서 시행하는데 대부분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진단을 받은 어린이의 경우이다. 고주파온열치료는 심하지 않은 무호흡 환자에게 가장 이상적인 일차 치료 술식으로서, 외과 술식 중 침습 정도가 낮아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술식이다.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은 구개 후방부, 구개수, 편도 및 후인두벽의 과도한 연조직을 제거함으로써 후구개부 기도를 확장시켜 폐쇄 부위를 없애는 술식이다. 진보 이부 성형술은 보통 이 술식만 단독으로 하지 않고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 또는 악교정 수술과 같이 시행된다. 악교정 수술은 상기도 부위의 연조직 폐쇄와 부정교합이 함께 있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술식이다. 이러한 외과적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해부학적으로 폐쇄되어 있는 부위를 찾는 것이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의 병리기전에 있어서 비만과 같은 요인이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와 함께 비만의 원인으로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작용하는지, 비만의 결과로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하는지는 논란이 있다. 또한 진단에 있어서 아직 수면다원검사를 제외한 나머지 진단 방법을 이용해서 진단을 하기에는 여러 가지 한계점이 많이 존재한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의 치료 시에 많은 환자들이 증상이 호전되고 있지만 반대로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고 순응도가 높지 않은 경우도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