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인상재의 점도와 인상 채득법이 임플란트 작업 모형의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viscosity and impression technique on the accuracy of working model for implants

최근까지 임플란트의 정확한 위치를 재현하기 위한 다양한 인상재와 인상 채득법이 소개되고 있다. 보철물이 골유착 임플란트와 수동적인 적합을 얻기 위해서는 인상 채득이 정확히 되어야하고, 정확한 경석고 모형이 제작 되어야 하며, 상부구조 보철물 또한 정확히 제작 되어야 한다. 즉, 임플란트의 상부 보철물을 정확하게 제작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인상채득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점도가 상이한 다양한 부가중합형 실리콘 인상재의 정확도를 비교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인상 채득법이 정확도에 주는 영향도 평가하고자 하였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6 종의 부가중합형 실리콘 인상재 (수입제품 4 종과 국산 제품 2 종)에서 3 가지 점도 (light-body, medium-body, heavy-body)를 선택하여 총 18 개 인상재 실험군을 평가하였다. 알루미늄 블록을 가공하여 블록에 수직으로 5 개의 구멍을 뚫고 임플란트 지대주 5 개를 서로 평행하게 고정시켜 금속 master 모델을 준비하였고, 각 10 개 구간 거리를 기준값으로 하였다. Light-body 실리콘 인상재는 putty-wash 인상 채득법 (1-step법과 2-step법)을 적용하였고, medium- body와 heavy-body 인상재는 1-step법으로 금속 master 모델의 인상을 10 번씩 채득하였다. 10 개의 인상체 중 5 개는 인상 채득 1 시간 후 경석고를 주입하였고, 나머지 5 개는 인상 채득 4 시간 후 경석고를 주입하였다. 혼합한 경석고를 인상체에 주입하고 1 시간 유지한 다음 경석고 모형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각 인상재 실험군에서 5 개의 경석고 모형을 준비하였다. 경석고 모형은 24 시간 건조한 후 지대주간 거리를 실체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이미지를 저장한 다음 이미지 분석 프로그램으로 지대주간 거리를 측정하여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금속 master 모델에서 측정한 기준값과의 차이 (Δd)로 정확도를 평가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1. Light-body와 퍼티를 이용하여 인상 채득한 경우 채득법 (1-step법 또는 2-step법)에 상관없이 경석고 모형에서의 지대주간 거리가 금속 master 모델에서 보다 길게 측정되었으며, medium-body 또는 heavy- body 인상재로 인상 채득한 경우 보다 정확도는 낮았다.

2. Medium-body 또는 heavy-body 인상재로 인상 채득한 경우 대부분 경석고 모형에서의 지대주간 거리가 금속 master 모델에서 보다 짧게 측정되었다.

3. Light-body와 퍼티 조합을 이용한 경우, Dentsply 인상재를 제외한 나머지 5 종의 인상재에서는 2-step법의 정확도가 1-step법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p < 0.05).

4. 인상채득 후 1 시간 경과한 다음 주입한 경석고 모형과 4 시간 유지한 후 주입한 경석고 모형에서 정확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p > 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