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다양한 치과용 와동 이장재와 와동 베이스의 물성 비교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만종

Advisor
임범순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치과용 와동 이장재치과용 베이스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과, 2012. 8. 임범순.
Abstract
치과용 와동 이장재와 와동 베이스 재료로 바니쉬, 수산화칼슘제재, 산화아연유지놀, 산화아연비유지놀, 인산아연시멘트, 폴리카복실레이트시멘트 및 글라스아이오노머 등이 사용되었으나, 바니쉬와 폴리카복실레이트는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현재에는 수산화칼슘제재, 산화아연유지놀, 산화아연비유지놀, 인산아연시멘트 및 글라스아이오노머 등 5 가지 재료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치과용 와동 베이스와 와동 이장재를 대상으로 임상적용 시 확보되어야할 물성을 비교하였다.
현재 치과에서 사용되고 있는 제품 중에서 재래형 수산화칼슘제재 3 종, 광중합형 수산화칼슘제재 3 종, 산화아연유지놀 1 종, 인산아연시멘트 1 종, 광중합형 글라스아이오노머시멘트 2 종 및 광중합형 수산화인회석제재 1 종 등 총 11 종의 제품을 대상으로 시험하였다. 증류수에 24 시간 침지하여 용해도를 측정하였고, 용해도 시험에서 증류수에 유출된 특정 이온 (칼슘, 인, 납 및 비소)을 ICP-OES로 분석하였으며, 유기산에 의한 침식 (acid erosion)된 깊이를 측정하였다. 원통형 시편을 제작하여 만능시험기에서 1.00 ㎜/min의 속도로 하중을 가하여 시편이 파절되기까지 적용된 최대하중 값으로 압축강도 (㎫)를 계산하였고, 직육면체형 시편을 준비하여 만능시험기에 장착된 굽힘시험 장치에서 하중 속도 1.00 ㎜/min로 시편이 파절될 때까지 하중을 가하여 측정한 최대 하중 값으로 굽힘강도 (㎫)를 계산하였다. 원판형 시편 (두께 1 ㎜)으로 방사선 불투과성을 측정하였으며, 한천중층법으로 세포독성을 비교 평가하였다.
ISO 국제 기준규격에 따라 와동 이장재와 와동 베이스의 용해도, 산에 의한 침식도, 압축강도, 굽힘강도, 방사선 불투과성 및 세포독성 등을 평가한 결과 실험군 모두 국제 기준규격의 요구조건을 충족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광중합형 와동 베이스 또는 와동 이장재의 경우 물성이 크게 개선되어 상아질 대체 역할이나 외부의 열 자극 또는 저작응력으로부터 치질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또한 최근 상아질 결합제 뿐 아니라 와동 베이스와 이장재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자가접착 레진 시멘트 (self-adhesive resin cement)가 소개되어 앞으로 그들에 대한 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보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9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