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종의 지각과민 처치제가 상아질 접착제의 접착력과 미세변연누출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everal dentin desensitizers on shear bond strength and microleakage of dentin adhesive system

Abstract

상아질 지각과민증은 정상적인 치아에서는 불쾌감이나 동통을 주지 않는 열, 화학적, 또는 기계적 자극에 의해 노출된 상아질에 나타나는 특이한 지각반응으로 복잡한 하나의 증상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러한 상아질의 구강 내 노출은 부적절한 칫솔질이나 치은 퇴축으로 인한 치경부 노출, 수복치료를 위한 치아삭제나 치주치료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상아질 지각과민증을 완화하기 위해 상아질 지각과민 처치제를 도포할 수 있다. 상아질 지각과민 처치제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과 원리는 다양하며 몇몇 성분들은 상아질의 구성성분과 상아질 접착제간의 화학적 상호작용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고 그로 인해 접착력이 떨어지고 충분한 변연 봉쇄를 방해할 가능성도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56개의 치아를 자가중합형 레진으로 포매한 후 트리머와 SiC 연마지로 연마하여 상아질을 노출시킨 다음 지각과민 처치제를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과 7개 실험군에 각각 7개 시편을 배당하였다. Gluma desensitizer(Heraeus Kulzer Inc.), SuperSeal(Phoenix Dental Inc.), BisBlock(BISCO Inc.), MS Coat(Sun medical Co.), Seal & Protect(Dentsply Co.), Hurriseal(Beutlich Pharmaceutical), Zarosen(Cetylite Industries) 7 종류의 지각과민 처치제를 제조사의 설명서에 따라 도포하고 제 4세대 상아질 접착제인 Scotchbond Multipurpose(3M ESPE)를 적용한 후 미리 중합한 복합 레진(Filtek Supreme, 3M) 블럭(지름 3.5mm, 높이 5mm)을 접착하였다. 시편을 증류수(37℃)에 24시간 보관한 후 만능시험기(Instron 4422)에서 1.0 mm/min의 하중 속도로 전단결합강도를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40개의 치아시편을 8개 군으로 나누고 5급 와동(가로 2mm, 세로 4mm, 깊이 2mm)을 형성한 후 지각과민 처치제를 제조사의 설명서에 따라 도포하고 제 4세대 상아질 접착제인 Scotchbond Multipurpose(3M ESPE)를 적용한 후 복합 레진(Filtek Supreme, 3M)으로 수복하였다. 2% methylene blue 용액에 4시간 보관한 후 저속 다이아몬드 톱(Isomet 1000, Buehler)으로 와동 중앙에서 치아의 장축을 따라 절단한 다음 와동벽을 따라 색소가 침투된 정도를 실체 현미경(SMZ-U, Nikon)으로 평가하였다. 미세누출 정도는 색소 침투가 전혀 관찰되지 않은 경우를 "0", 색소 침투가 치은 측벽의 1/2를 초과하지 않는 경우 "1", 색소침투가 치은 측벽의 끝 부위까지 진행된 경우를 "2", 색소 침투가 치은 측벽을 초과하여 와저을 포함하여 침투한 경우를 "3"으로 하여 상아질 시편의 미세누출을 분석하였다.

각 실험군에서 전단결합 강도(MPa)를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각 실험군의 평균값(표준편차)는 대조군 24.23(4.21), Gluma 22.44(5.70), HurriSeal 24.99(4.53), Zarosen 24.13(4.71), MS-Coat 18.64(5.78), Seal&Protect 11.71(4.40), SuperSeal 9.12(2.21), BisBlock 8.66(2.60)이었다. Newman-Keuls 다중 비교 검정을 5% 유의 수준에서 시행하였다. 대조군과 Gluma, HurriSeal, Zarosen, MS-Coat를 도포한 실험군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를 보이지 않았으며 SuperSeal, BisBlock, Seal&Protect를 도포한 실험군들은 대조군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결합강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