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치아 미백이 심미 수복재의 표면 자유 에너지에 주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영순

Advisor
이진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3. 2. 이진.
Abstract
심미성에 대한 현대인의 관심과 더불어 심미치료가 강조되고 있다. 치과치료에 있어서 자연치아와 색조 및 물성이 비슷한 심미수복재의 사용과 치아 자체를 직접적으로 하얗게 만드는 미백치료의 관심과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미백제는 다양한 분해 반응 과정을 통해서 형성된 산소 자유라디칼이 치아 및 수복재료에 작용하게 된다. 치아의 법랑질은 반투명한데 색상을 띄는 유체나 이온이 반투과성인 법랑질을 통과하여 침착하여 변색이 일어난다. 산소 자유 라디칼은 침착된 변색 요인들을 저분자 물질로 분해하여 미백효과를 나타낸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수복재의 특성이 수복물 표면의 세균 부착에 영향을 줄 수 있고, 특히 표면 거칠기는 치태 침착, 색소 침착, 2차 우식 등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한다. 수복물 표면 부착에 대해 영향을 주는 또 다른 변수는 표면 자유 에너지인데 이에 대한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치아 미백 처리가 다양한 종류의 심미수복재의 표면 자유 에너지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려 한다. 표면 자유 에너지는 수복물 구성원의 원자간 결합 특성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자체 구성 성분에 의해서 결정되며 높은 표면 자유 에너지는 다른 물질의 표면 부착이나 침착의 용이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는 다양한 액체에 대한 접촉각을 측정함으로서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시중의 심미 수복재를 콤포지트 레진을 microhybrid : Filtek Z250(N=10), microfilled : Metafil CX(N=10), nanofilled : GrandiO(N=10)로 나누어 35% hydrogen peroxide를 함유한 전문가용 미백제(SHINY, Multi Function Polishing Gel)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전문가 미백시술에 준하여 하루 1시간 씩, 일주일 간격으로 4회, 총 3주 동안 미백처리를 한다. 접촉각 측정기(Phoenix 300x, SEO, Korea)를 통해서 미백처리 전, 미백처리 후 : 1회(즉시), 2회(7일), 3회(14일), 4회(21일) 심미수복재의 표면 자유 에너지를 측정한다. 통계처리는 Tukey multiple comparison test를 이용하였다.(p=0.05)

1. 모든 시편에서 미백 처리를 한 후 미백 처리 전에 비해 표면 자유 에너지가 증가 하였다. (P<0.05)
2. 모든 시편에서 2회 미백 처리 시 까지는 표면 자유 에너지를 증가시키지만 이후 약간 감소시키거나 변화하지 않는다. (P<0.05)
3. nanofilled를 사용한 레진(GrandiO)이 다른 종류의 레진에 비해 표면 자유에너지가 높은 경향을 보인다.(P<0.05)
4. 미백처리 전, 후 표면자유 에너지의 증가는 nanofilled를 사용한 레진(GrandiO)이 다른 종류의 레진에 비해 크다.



주요어 : 미백, 심미 수복재, 레진, 표면 자유 에너지
학 번 : 2009-2268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9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