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은 연상 치석의 형성에 대한 화학적 고찰

Abstract

본 연구는 치은 연상 치석의 형성에 대한 기존의 연구 논문들의 고찰을 통해 화학적 관점을 토대로 치은 연상 치석의 형성을 분석하고 화학치료제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항치석제의 작용 기전을 규명해보고 치은 연상 치석의 연구 방향을 논의하고자 시행되었다.

PubMed를 통하여 치은 연상 치석의 형성과 항치석제의 작용 기전에 대한 연구결과와 체계적 문헌 고찰 (systematic review) 등에 대한 검색을 바탕으로 치은 연상 치석에 대한 연구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항치석제의 개발을 위한 치은 연상 치석에 대한 연구 과제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찰하였다.

치은 연상 치석의 구성 성분과 형성 과정을 규명하기 위한 많은 연구를 토대로 치은 연상 치석의 석회화 과정이 다양한 촉진제와 억제제를 통해 어떻게 개시되고 조절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통제하고 방지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화학적 고찰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석회화 과정의 개시단계에서 PRP나 statherin, 면역 글로불린과 다른 당단백질과 같은 고분자의 역할이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고 치석 형성에 대한 불소의 잠재적 영향에 대한 증거가 부족하며 이들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시험관 내 치태의 연구는 많은 어려움을 나타내며 구강 환경은 거의 통제할 수 없고 장소특이적이다. 따라서, 자연적인 구강 환경을 모방하면서 보다 통제 가능한 시험관 내 배양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