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타액선 선양낭성암종에서 claudin-3의 발현이 신경주위침습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claudin-3 expression on perineural invas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찬영

Advisor
홍삼표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타액선 선양낭성암종claudin-3신경주위침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홍삼표.
Abstract
1. 연구목적
타액선의 선양낭성암종(adenoid cystic carcinoma)에서 claudin-3 단백질의 발현이 신경주위침습(perineural invasion)을 비롯한 여러 임상병리학적 지표들과 형성하는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2. 연구방법
타액선의 선양낭성암종으로 진단 및 치료를 받은 31증례를 대상으로, 진료기록부를 통해 각 증례들의 나이, 성별, 발생 부위, 재발 여부, 림프절 전이 및 원격 전이에 대해 분석하였고, 조직 슬라이드를 통해 조직학적 등급과 신경주위침습 여부를 관찰하였으며, 면역조직화학적 염색을 통해 claudin-3의 발현도를 측정하였다. 각 지표들 간의 관계는 상관분석법과 카이제곱검정으로 분석하였다.

3. 연구결과
(1) 전체 31명 환자들의 평균 연령은 53.7세였으며, 발생 빈도는 여성이 2배 가량 높게 나타났다. 부위별로는 구개부 소타액선에서 16증례(52%)로 가장 호발하였다.
(2) 3분의 2 이상의 환자들에게서 동통 및 조직학적 신경주위침습이 관찰되었다. 림프절 전이의 빈도는 19% 정도로 낮았으며, 원격 전이가 림프절 전이보다 2배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병소의 재발은 5명(16%)에게서 평균 42.8개월의 기간을 두고 발생하였다.
(3) 종양 세포에서의 claudin-3의 발현도는 모든 임상병리학적 지표들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성을 나타내지 않았다. 재발 여부는 병소 인접골의 파괴 (P=0.011) 및 원격 전이 여부 (P=0.023)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결과적으로, clandin-3는 신경주위침습을 비롯한 타액선 선양낭성암종의 임상적 병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며, 골 파괴 및 원격 전이가 존재할 경우 특히 장기적 관찰이 필요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