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파골세포 형성 및 활성화에 관련된 리간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대곤

Advisor
김 홍희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리모델링파골세포파골세포형성사이토카인호르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김홍희.
Abstract
골은 일생 동안 형성과 흡수가 반복되며 리모델링되는 역동적인 경조직이다. 이러한 과정에는 파골세포와 골모세포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M-CSF, RANKL, IL-1, TNFα 등과 같은 인자가 파골전구세포에 작용하여 각각의 신호전달계를 거쳐 파골세포가 형성된다. MMP-9, MMP-14는 파골세포 이주에 관련이 있고 Cathepsin K는 Type I 교원질과 비교원질 기질을 분해하는데 참여한다. 인테그린은 세포 골격 재구조화를 유도하고 파골세포의 생존에 영향을 미친다. TRAP는 기질분해 및 파골세포의 부착능에 영향을 미친다. CXCL12/CXCR4, CXCL2/CXCR2과 인지질인 Sphingosine-1-phosphate은 파골 세포의 이주현상과 관련이 있다. IL-6과 LIF는 골 흡수를 유발하는 염증성 질환이나 악성 종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Oncostatin M은 다핵세포 형성은 촉진하나 파골세포-유전자 발현은 일어나지 않는다. IL-4, IL-7, IL-10, IL-13은 모두 파골세포형성을 억제하여 골 흡수를 감소시켰다. 에스트로겐과 칼시토닌은 파골세포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각각 파골세포의 세포자멸사를 유도하거나 파골세포의 활성을 감소시킨다. 프로락틴 호르몬과 부갑상선 호르몬은 골모세포에 작용하여 간접적으로 파골세포에 영향을 끼친다. 글루코코르티코이드, 비타민D는 골모세포 및 파골전구세포에 작용하여 파골세포형성을 촉진한다. 골 리모델링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그 과정에 관여하는 리간드들의 연구는 골 관련 질환의 기전을 이해하고 진단 검사법의 개발, 질환의 예방 및 좀 더 효율적이고 안전한 치료 방법의 제시로 이어질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