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광개시제를 포함하는 콤포짓트 레진의 중합도 평가

Abstract

사회 전반적으로 심미성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면서 치과 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심미적인 요구가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금합금과 아말감 등 과거 치과 치료 시에 많이 사용되었던 재료들 대신에 세라믹과 콤포짓트 레진 등 자연치와 유사한 색조를 가진 재료들의 사용이 크게 늘었다.

현재 치과영역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콤포짓트 레진은 camphoroquinone (CQ)을 광중합 개시제로 사용하는 것으로 자연치와 유사한 색조를 낼 수 있지만 라미네이트나 미백 치료 후의 하얀 치아 색조 재현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콤포짓트 레진이 468 nm 파장대의 가시광선을 받으면 CQ가 흡수하여 3차 아민과 같은 환원제와 상호 작용하여 자유라디칼을 생성시켜 중합반응을 개시한다. 이때 반응하지 않은 노란색의 CQ 때문에 콤포짓트 레진이 완벽히 하얀 색조를 재현하기는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CQ 이외의 광중합 개시제가 들어간 콤포짓트 레진의 실제 치과 임상에서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치과에서 쓰이는 3가지 광원으로 중합도를 측정하여 기존 콤포짓트 레진의 중합도와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광 개시제로 CQ만 들어있는 콤포짓트 레진은 Filtek Z350 XT (3M ESPE)을 사용하였으며 CQ과 2,4,6-trimethylbenzoyle diphenyl-phosphine oxide (TPO)가 같이 들어있는 콤포짓트 레진은 Tetric Nceram (Ivoclar Vivadent)을 사용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광중합기는 3M 2500 Halogen Curing Light (Quartz Tungsten Halogen, QTH), Apollo 95E (Plasma Arc Light, PAL), Drs Light (Light Emitting Diode, LED) 이었다. 콤포짓트 레진의 중합도는 중합 전 후 FT-IR을 통하여 측정한 값을 비교하였다.

3M 2500 Halogen Curing Light는 광조사하기 전, 20초 광조사 후, 다시 10초 추가 광조사하여 총 30초 광조사 후 및 10초 추가 광조사하여 40초 광조 사 후로 나누었으며, Apollo 95E는 앞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6초, 9초 및 12초 광조사하였고, Drs Light는 10초, 20초 및 30초 광조사하여 중합도를 계산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