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치주질환 치료를 위한 국소약물 송달요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재홍

Advisor
이용무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치주질환국소약물송달치료방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이용무.
Abstract
1. 목 적
기계적 요법인 scaling과 root planing (SRP)은 치주질환치료의 gold standard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치은연하의 경우 기계적 치료만으로는 감염조직의 제거가 완벽하지 않아 치주낭내에 병적인 미생물군이 형성되거나, 환자의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에는 국소적으로 치주질환의 재발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항생제를 기계적 치료와 함께 쓰기도 한다. 하지만 전신적으로 항생제를 투여할 경우 세균의 항생제저항성이 증가하고, 정확한 용량의 약물 전달이 어렵고, 약물이 간에서 일차적으로 대사가 되는 등의 한계점이 있다. 이에 비해 국소적으로 약물을 송달하는 방법은 큰 이점이 있기에, 치주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국소약물 송달방법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계속되고 있다. 이 논문을 통해서 현재까지 소개된 국소약물 송달방법의 효능을 비교 분석하고 치주질환을 치료하는데 보다 효과적인 약물 요법의 연구•개발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방 법
현재 연구된 치주질환 치료를 위한 국소약물 송달방법에 관한 연구논문들을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 자료들은 주로 PUBMED에서 local drug delivery, periodontal disease 등의 주요어를 통해서 조사하였다.

3. 결 과
치주질환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들에는 tetracyclines, chlorhexidine, azithromycine, metronidazole, clindamycin, statin 등의 약물이 있다. 비록 각 약물들이 부작용들이 있지만, 이를 국소적으로 송달할 경우 적은 용량만 투여할 수 있고, 약물이 치주낭으로 직접 송달되므로 병원균의 항생제 저항성 획득이나 전신반응 등의 부작용들은 많이 줄어든다. 따라서 원인 박테리아에 따라 그에 맞는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다.
치주낭내에 약물을 송달하는 방법에는 mouthrinse, dentifrice, gel, tablet, fiber, strip, film, microparticle system, nanoparticle system 등의 방법이 있다. mouthrinse, dentifrice, tablet 등은 조직과 접촉하는 시간이 너무 짧고, 치주낭으로 침투하는 비율이 낮아 비효율적이다. Fiber와 strip의 경우 시술이 어렵고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film역시 시술에 시간이 필요하고, 환자 협조도가 낮다. 이에 비해 microparticle, nanoparticle을 이용하여 치주낭에 직접 약물을 주입하거나, gel 형태로 주입하는 방법은 매우 쉬울 뿐 아니라 시간도 적게 걸린다. 또한 시술할 때 고통이 없고, 치주낭에 더 잘 적합 되어 효과적으로 병원균에 도달할 수 있다.
이상을 종합해 볼 때 치주낭 내에 직접 주입할 수 있는 gel이나, 약물이 함유된 microparticle, nanoparticle을 통해 직접 치주낭에 주입하는 방법은, 치주질환치료를 위한 좋은 국소약물송달방법으로 고려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3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