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차신경통의 발생기전과 치료방법에 대한 연구

Abstract

삼차신경통은 삼차신경의 분포영역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강하고 급격한 통증이다. 현재까지 밝혀진 원인들 중 가장 주요한 것은 혈관에 의한 압박이며 이 외에도 다발성경화증, 종양이나 낭, 유전적인 문제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다. 조직학적으로는 혈관과 접촉한 부위의 축삭의 탈수초화가 특징적으로 관찰된다. 이 부위에서는 신경의 자발적인 탈분극이 일어나며 비정상적으로 발생한 신호가 인접한 통증섬유로 전달됨으로서 비유해한 자극이 통증으로 인식된다.

치료방법은 정해진 프로토콜이 아직까지 없으나 크게 약물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다. 약물치료에는 카바마제핀, 가바펜틴, 옥스카바마제핀, 바클로펜 등이 단독으로 혹은 두 개 이상의 조합으로 쓰인다. 약물치료의 결과가 좋지 않거나 부작용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시도하며 미세혈관감압술, 고주파열응고술, 풍선감압술, 글리세롤 주입법, 감마나이프수술 등이 있다. 수술 종류에 관계없이 성공률은 비슷한 수준을 나타내며 현재까지는 미세혈관감압술이 장기간의 효과가 가장 좋게 보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