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대학원 학생들의 치의학 전문직업의식에 대한 경험학습의 영향

치과 의료인은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전문직업인으로서 그에 따른 적절한 치의학 전문직업성(Dental professionalism)이 요구되고 있는데, 이 전문직업성의 윤리는 영역 특수성으로 해서 일반적인 도덕성과는 구분되어야 하는 면이 있다. 전문직업의식 교육은 일반적인 인성함양이나 도덕성 교육과는 달리 특수한 개념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고 윤리적인 갈등 상황에서 상당한 민감성과 예측능력을 요구한다. 또한 전문직 집단 내에서 정한 행위절차나 규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요구한다.

치의학 대학원 학생들의 치의학 전문직업의식 학습효과가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하여 치의학 대학원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학생들의 치의학 전문직업의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확인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전문직업의식 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직업성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를 실제 임상환경에 맞게 선정하기 위해 실사례와 유사한 임상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이 시나리오에서 환자와의 대화 및 의사 결정과정에서 개입되는 도덕적 속성들을 파악하여 개인의 변화를 측정하고 판단할 수 있는 계량적 자료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Muriel J. Bebeau 교수와 그 동료들이 개발한 Professional Role Orientation Inventory (PROI) 는 전문직 윤리에 관한 철학 및 윤리학적인 논의에 기반을 둔 측정도구로서 전문직의 도덕적인 속성을 중시함과 동시에 심리학적인 접근을 통해 전문직업의식을 측정하도록 만들어진 모델이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한 윤리적 딜레마들을 내포하는 진료상황에 대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각각의 딜레마 속에서 PROI에서 구분한 전문직업의식의 요소들을 분리하고, 상황에 따른 선택지를 만들어 전문직업의식의 요소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었다.

객관화한 자료들을 특정 시나리오에서의 정생의 반응과 이에 따른 행동 및 개입이 이루어 질 수 있는 항목들을 구분하였다. 각각의 도덕적 속성이 드러난 임상시나리오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환자대상 검사나 포트폴리오 및 보고서의 작성에서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계량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도덕성과 관련한 치과의사의 직업전문성의 특성을 각 영역별로 구분하였고 이를 환자와의 갈등이 이루어지는 임상 딜레마 시마리오에 적용하여 각 문제의 발생과 해결과정에서 개입하게 되는 도덕적 특성을 구분하여 세부적으로 작성하였고 반복되는 지표의 빈도와 갈등상황서 문제해결을 위한 고려의 범위에 따라 개인의 도덕적 특성의 영역적 특징과 강점, 약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DIT와 PROI에서 파악되는 개인의 특성과 연관하여 개인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도덕적 감수성 검사 등의 포괄적이고 보편적 특징과 임상시나리오 환경에서의 실제 대응의 세부적이고 개인화한 성과를 결합하여 개인의 도덕적 감수성의 발달영역을 분리하여 파악하였다. 이 같은 방식의 개인화한 접근은 개인적 차이에 따른 교육방안의 선택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 사례의 시나리오만 제시되었으나 시나리오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과 동일하게 모든 사례 시나리오를 대상으로 영역구분과 정량적 지표의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1. Objectives

As a socially respected profession, dentists are expected to have appropriate dental professionalism that is specialized to the profession and different from normal social ethics. Professional ethics require knowledge that can resolve conflicts and sensitivity to predict complex situations. Furthermore, it is also required of the understandings of norms and processes within the profession.

From this study we can evaluate the dental professionalism of dental school students and seek changes during their curricular activities. It can also redirect the professionalism course for dental schools.

2. Methods

In this study, we designed ethical dilemmas that are similar to the real world situations. In each dilemma, we classified the elements of dental professionalism related to individual ethics and moral properties which demands proper decision making of dentist-patient communication. Based on these classifications, we obtained objective evaluation materials that would measure alterations between individuals.

3. Results

From an individuals problem solving methods, we were able to determine the strong points and weak points in terms of elements of morality. We were also able to measure the changes in individuals from the elements of DIT and PROI. Through this personalization, we will be able to design a personalized professionalism course to students in the fu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