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측정된 사용자의 이동속도의 분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ser's Speed Distribution with Smartphone Based Measurements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이용자의 위치정보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제공되는 위치 데이터는 그 특성상 실제 위치와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특별히 기기 내 시스템적 오류에 의해 나타나는 오차는 그 크기가 굉장히 커서 경우에 따라 완전히 잘못된 정보를 주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데이터는 시스템 문제로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를 제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하여 얻어진 위치와 시간 값을 가지고 계산한 속도 데이터를 분석한다. 속도 데이터를 가지고 이 데이터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분포를 찾은 다음, 추정한 분포를 바탕으로 이상점을 판단하여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어플리케이션에서도 구동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복잡한 모델이 아닌 가능한 한 간단한 모수 모형을 찾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 David Scott이 제시한 L2E 방법을 통해 대략적인 분포의 모양을 알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모수 모형을 찾는다. 그리고 이 분포 추정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얻어진 속도 데이터가 이상점인지 아닌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한다.

분포 추정; 이상점 판단; 위치정보; 스마트폰; 혼합 모형; L2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