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모형을 이용한 귀농인구 이동 분석

Network Analysis of Urban-to-Rural Migration

귀농인구의 증가는 농촌경제 활성화의 단초로 주목받고 있으며 귀농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13년 귀농귀촌인 통계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방법을 사용해 귀농인구의 이동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네트워크 중심도지표를 사용해 주요 귀농 거점 지역을 파악하고 통계적 네트워크 모형을 사용해 귀농인구의 이동에 존재하는 경향을 살펴본다. 또한 latent distance model을 사용한 기초적인 귀농인구 이동모형을 제안한다.

Migration; centrality; HITS algorith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