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ponsorship Networks in the 17th National Assembly of Republic of Korea

본 논문에서는 대한민국 17대 국회의 공동발의 네트워크에 대하여 연구 한다. 대한민국 국회에서 발의되는 법안은 대표발의자를 포함하여 10명의 공 동발의자의 동의가 있어야 그 효력이 유의하다. 따라서, 공동발의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공동발의자들로 부터 대표발의자로 향하는 방향성 있는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으며, 이 네트워크는 곧 국회 내의 국회의원들 간의 사회적 관계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이 네트워크에 가중치가 있는 네트워크를 위한 지수 랜덤 그래프 모형을 적합하여 네트워크의 구성원리에 미치는 네트워크 구조적 성질의 영향과, 공변량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대한민국 국회; 공동발의; 네트워크; 지수 랜덤 그래프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