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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언어습득이 비언어적 인지기능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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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성은-
dc.contributor.author권영혜-
dc.date.accessioned2017-07-19T09:34:48Z-
dc.date.available2017-07-19T09:34:48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317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1734-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2016. 2. 이성은.-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다중언어 습득이 비언어적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기존 대부분의 연구들이 제2언어 습득자를 대상으로 비언어적 효과를 확인했다면, 본 연구에서는 제3언어의 습득이 인지기능에 주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또한, 나타날 연구 결과가 순수하게 언어습득에 의한 결과인지 명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는 제3언어 습득 전과 후를 비교하였다. 실험 대상자는 제2언어로 영어를 사용하는 한국어 모국어 사용자로, 제3언어로 독일어를 학습시키기 전과 후 두 번에 걸쳐 실험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다중언어 사용자에게 필요한 인지기능 과정을 AX-CPT패러다임을 통한 ERP연구로 즉각적인 인지 반응을 관찰했다. 실험 결과, 목표 활성화를 나타내는 P3b가 습관화된 자극에 대해서 언어습득 후 그 진폭이 줄어드는 결과가 나타났다. 반면, 억제 기능을 사용할 때 확인되는 P3a에서는 학습 후 그 크기가 증가하였다. 이는 제3언어의 습득이 습관화 된 자극에서는 목표 설정을 하는 기능을 약화시키고, 방해 자극이 나타났을 때 이를 억누르는 기능은 강화시키는 것을 의
미한다. 이러한 결과들로 본 연구는 다중언어습득의 비언어적 효과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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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2 장 연구 배경 4
제 1 절 다중언어습득의 언어적 효과 4
제 2 절 다중언어습득의 비언어적 효과 8
제 3 절 이원 통제 메커니즘 모델 11
제 4 절 AX-CPT패러다임 13
제 5 절 사건관련전위 16
제 6 절 연구 주제 20

제 3 장 실험 방법 22
제 1 절 실험대상자 22
제 2 절 실험 과정 25

제 4 장 실험 결과 28
제 1 절 선행처리 과정 28
제 2 절 후행처리 과정 30

제 5 장 논의 35

제 6 장 결론 39

참고 문헌 41

Abstract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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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5698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다중언어습득-
dc.subject인지기능-
dc.subject사건관련전위-
dc.subjectAX-CPT-
dc.subjectP3a-
dc.subjectP3b-
dc.subjectN2-
dc.subject.ddc153-
dc.title다중언어습득이 비언어적 인지기능에 미치는 효과-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53-
dc.contributor.affiliation인문대학 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dc.date.awarded20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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