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다중언어습득이 비언어적 인지기능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성은 | - |
dc.contributor.author | 권영혜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9T09:34:48Z | - |
dc.date.available | 2017-07-19T09:34:48Z | - |
dc.date.issued | 2016-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133179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3173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2016. 2. 이성은.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다중언어 습득이 비언어적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기존 대부분의 연구들이 제2언어 습득자를 대상으로 비언어적 효과를 확인했다면, 본 연구에서는 제3언어의 습득이 인지기능에 주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또한, 나타날 연구 결과가 순수하게 언어습득에 의한 결과인지 명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는 제3언어 습득 전과 후를 비교하였다. 실험 대상자는 제2언어로 영어를 사용하는 한국어 모국어 사용자로, 제3언어로 독일어를 학습시키기 전과 후 두 번에 걸쳐 실험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다중언어 사용자에게 필요한 인지기능 과정을 AX-CPT패러다임을 통한 ERP연구로 즉각적인 인지 반응을 관찰했다. 실험 결과, 목표 활성화를 나타내는 P3b가 습관화된 자극에 대해서 언어습득 후 그 진폭이 줄어드는 결과가 나타났다. 반면, 억제 기능을 사용할 때 확인되는 P3a에서는 학습 후 그 크기가 증가하였다. 이는 제3언어의 습득이 습관화 된 자극에서는 목표 설정을 하는 기능을 약화시키고, 방해 자극이 나타났을 때 이를 억누르는 기능은 강화시키는 것을 의
미한다. 이러한 결과들로 본 연구는 다중언어습득의 비언어적 효과를 확인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연구 배경 4 제 1 절 다중언어습득의 언어적 효과 4 제 2 절 다중언어습득의 비언어적 효과 8 제 3 절 이원 통제 메커니즘 모델 11 제 4 절 AX-CPT패러다임 13 제 5 절 사건관련전위 16 제 6 절 연구 주제 20 제 3 장 실험 방법 22 제 1 절 실험대상자 22 제 2 절 실험 과정 25 제 4 장 실험 결과 28 제 1 절 선행처리 과정 28 제 2 절 후행처리 과정 30 제 5 장 논의 35 제 6 장 결론 39 참고 문헌 41 Abstract 52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1456986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다중언어습득 | - |
dc.subject | 인지기능 | - |
dc.subject | 사건관련전위 | - |
dc.subject | AX-CPT | - |
dc.subject | P3a | - |
dc.subject | P3b | - |
dc.subject | N2 | - |
dc.subject.ddc | 153 | - |
dc.title | 다중언어습득이 비언어적 인지기능에 미치는 효과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53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인문대학 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 - |
dc.date.awarded | 2016-02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