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조선시대 천문 기록 관리에 관한 기록학적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도원
Advisor
정긍식
Major
인문대학 협동과정 기록관리학전공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천문재이기록 관리기록 평가성변등록조선왕조실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록관리학전공, 2015. 8. 정긍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현대 기록 관리 개념을 통해서 ??星變謄錄??, ??承政院日記??, ??朝鮮王朝實錄??에 수록된 조선의 천문 기록 관리 체계를 살펴본다. 이를 위해 기록의 생산 배경, 가치, 범위, 속성을 중심으로 천문 기록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현존하는 ??성변등록??, ??승정원일기??, ??실록??에 수록된 천문 기록을 ‘생산 단계’, ‘수집?정리 단계’, ‘선별?평가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 특징을 파악하였다.
조선의 천문 기록은 자연 현상에 대한 객관적인 탐구의 목적이 아닌 통치를 위한 목적으로 생산되었다. 천문 기록에는 천문 현상의 종류, 관측 일자, 관측 내용, 관측자 등이 기록되어 있었다. 또한 현대 기록 관리 체계에서 기록의 요건으로 제시하는 진본성, 신뢰성, 무결성, 가용성을 갖추고 있었다. 천문 기록은 천문을 관측한 기록과 천문 현상과 관련된 사건에 관한 기록을 포함하였다. 이 기록들은 국정운영에 활용되었다.
조선시대 천문 기록의 생산과 그 이후의 관리 과정은 오늘날 기록 관리 체계와 유사하다. 천문 기록은 관상감에서 매일 생산되고, 그 후 관련 기관에 이관되었다. 천문 기록을 수집하는 기관 중 하나인 승정원에서는 관상감의 천문 관측 기록을 수집하였다. 승정원은 천문 관측 기록뿐만 아니라 조정에서 논의되는 회의 내용과 승정원에 접수된 문서와 같은 천문 관련 기록을 ??승정원일기??에 정리하였다. ??승정원일기??는 당대의 정리 규정과 정리 원칙에 따라 작성되었다. 천문 기록은 ??실록??의 편찬 단계에 이르러 현대 기록 관리 개념 중 처분과 유사한 과정을 거치며 당대의 평가 기준에 따라 ??실록??에 영구 보존되거나 수록되지 않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17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rogram in Archival Science (협동과정-기록관리학전공)Theses (Master's Degree_협동과정-기록관리학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