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예모의 《인상⋅유삼저》 연구

본 논문은 세계에서 최초로 시도된 산수실경공연이라고 할 수 있는 장예모 감독의 작품인 《인상⋅유삼저》를 중심으로 한 중국의 대형산수실경공연에 관한 연구이다. 《인상⋅유삼저》의 명이쌍수(名利雙收, 명예와 이윤을 함께 얻다)가 알려진 이래로 중국에서는 이와 비슷한 많은 산수실경공연이 생겨났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인상⋅유삼저》를 능가할 정도로 성공한 작품은 없는 실정이며, 또한 《인상⋅유삼저》는 처음 공연된 이후 12년 동안 상업적으로도 상당한 성공을 이끌어냈다고 할 수 있다. 작품의 성공요인을 객관적 측면으로 분석해 보면 중국 경제의 발전, 정부의지지 등이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의 많은 성공요인 중 가장 근본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예술성에 대한 깊은 탐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바, 이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제2장에서는 대형 산수실경공연에 대해 정의 내린 후, 중국의 대형 산수실경공연의 탄생 과정과 그의 역사를 살펴보고, 또한 장예모 감독의 인상 시리즈 총 7편의 작품에 대해서도 살피고자 한다.

제3장에서는 《인상⋅유삼저》의 문화상품으로서의 상업적 성공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구체적으로는 성공원인, 문화 상품의 형성,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인상⋅유삼저》의 예술적 특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인상⋅유삼저》의 가장 특색 있는 산수실경 극장으로부터 작품의 색채표현 및 음악표현, 그리고 유삼저라는 인물형상의 변화, 다시 장예모가 사용한 해석방법에 대하여서도 분석을 시도하였다.

제5장에서는 산수실경공연인 《인상⋅유삼저》가 상업적 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산수실경공연에 내제되어 있는 예술적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장예모; 인상; 유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