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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즈에 있어서 운의 중립화의 정당성에 대한 고찰 : A Justification of Rawls Neutralizing Lu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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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황경식-
dc.contributor.author이현우-
dc.date.accessioned2017-07-19T09:40:24Z-
dc.date.available2017-07-19T09:40:24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00000000434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183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철학과(서양철학전공), 2012. 8. 황경식.-
dc.description.abstract롤즈의 정의관은 규범적 논의에 우연적 요소가 개입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의지하며 이는 운의 중립화(Neutralizing Luck) 라고 불린다. 이 논문의 목표는 운의 중립화가 칸트적 통제 원리와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밝히고 그에 대해서 가해지는 윤리학적 반론과 정치철학적 반론으로부터 운의 중립화를 옹호하는 데에 있다.
이 논문의 2장은 롤즈가 자신의 정의관을 도출하기 위해 운의 중립화를 사용하는 방법과 그 칸트적 기원을 고찰한다. 이를 위해 먼저 두 증명 과정에서 운의 중립화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논한 다음 이를 해명하는 롤즈의 논의에서 나타나는 운의 중립화가 칸트적 통제 원리와 갖는 연관성을 확인한다.
논문의 3장과 4장에서는 각각 칸트적 통제 원리에 대해 도덕운을 통해 제기되는 윤리학적 반론과 후속 논의를 다룬다. 칸트적 통제 원리에 대한 3장의 반론은 네이글과 윌리엄스에 의해서 제기었고 이들은 각각 칸트적 직관과 결과주의적 직관을 통해서 규범적 판단이 우연에 좌우된다는 주장인 도덕운(Moral Luck)을 지지하고 이를 통해 통제 원리를 공격한다. 논문의 4장은 도덕운에 대한 확장된 논의를 소개하여 이 논의가 규범성의 영역 전반에 대해서 큰 문제를 제기한다는 점을 확인한다.
논문의 5장에서는 주로 롤즈에 대해서 노직이 제기한 두 정치철학적 반론에 대한 해답을 다룬다. 먼저 다룰 반론은 임의적 분배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반론이며 롤즈에 대한 쉐플러의 추상적인 해석을 받아들일때 해소된다. 다음으로는 추상적 정의관의 부당성을 지적하는 노직의 주장을 다룬다. 이 주장은 정의관이 현실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직관에 의지하며, 이에 대해 롤즈의 입장에서는 추상적인 정의관이 평등의 두 의미간의 우선성을 정해 줄 수 있다는 주장을 통해서 대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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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Since the publication of John Rawls famous book, A Theory of Justice, Distributive Justice has been placed center of Political discussion. His Conception of Justice is mainly based on a claim which normative discussions should be freed from luck. This claim is named Neutralizing Luck. One aim of this thesis is to point out how Neutralizing Luck is connected with Kants Control Principle. The other goal of paper is to defend Neutralizing Luck from against two objections: Ethical and Political.
In the Second chapter, I consider the way of Rawls use of Neutralizing Luck and its Kantian origin. Rawls proves his principles of justice by two arguments. First argument is the Intuitive equality of opportunity arguments and second argument is the social contract argument. Rawls uses Neutralizing Luck to build their premises. And by looking into his paper, Kantian constructivism in Moral Theory, we can notice Neutralizing Luck was originated from Kantian concepts like Autonomy or Good Will.
In the chapter 3 and 4, I introduce ethical objection against Neutralizing Luck and its further discussions. Nagel and Williams both gave first objection which based on Moral Luck. Nagel used Kantian concept to support Moral Luck, while Williams used Consequentialism. However, this objection cannot make a direct attack to Rawls theory because their attack was focused on micro event, whereas Rawls theory handles macro principle. However, after their first attack to Kantian Control Principle, there have been plenty of disputes so this objection can make huge problems to normativity. I discuss them shortly in chapter 4 to understand how the first objection can reach political area.
Chapter 5 chiefly deals with Robert Nozicks two political objections against Rawls Neutralizing Luck. The former objection claims that reasonable theory of justice should accept Arbitrary distribution. The ground of this objection is Kantian concept of inviolable right and Nozicks interpretation of Rawls. Thus, by accepting Shefflers macroscopic interpretation of Rawls, I can deny this objection. Nevertheless, Shefflers macroscopic interpretation cannot avoid Nozicks latter objection since it attacks macroscopic theories of justice. Nozick gives Platos intuition to support this objection: A true reasonable theory of justice should correct in both macro and micro point of view. In other word, a reasonable theory of justice needs proper function. I propose Rawls macroscopic theory can elucidate twofold meaning of Equality, which is basic concept of political normativity so is has its own proper aim so it has its own proper fun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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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2. 롤즈의 정의관에서 사용되는 운의 중립화와 그에 대한 칸트적 해명3
2.1. 차등의 원칙과 운의 중립화 4
2.1.1. 차등의 원칙의 중요성 4
2.1.2. 차등의 원칙의 도출과정에서 사용되는 운의 중립화 6
2.1.2.1. 운의 경감 7
2.1.2.2. 재능과 여건의 사회적 공유 자산(common asset)화 9
2.1.3. 차등의 원칙의 증명 과정에서 나타나는 운의 중립화 11
2.2. 운의 중립화가 갖는 칸트적 근거 16
2.2.1. 운의 중립화와 통제 원리 16
2.2.2. 운의 중립화와 칸트와의 연관성 18

3. 도덕운(Moral Luck)을 통한 운의 중립화에 대한 공격과 대응 22
3.1. 도덕운을 지지하는 두 주장 22
3.1.1. 네이글의 네 가지 운 23
3.1.2. 윌리엄스의 발전된 주장과 롤즈에 대한 공격 25
3.1.2.1. 도덕운에 대한 윌리엄스의 적극적인 주장 26
3.1.2.2. 롤즈에 대한 윌리엄스의 공격 27
3.2. 도덕운의 두 가지 근거 29
3.2.1. 윌리엄스의 논의에서 보이는 결과주의적 직관 30
3.2.2. 네이글과 칸트적 직관 32
3.3. 롤즈의 입장에서 가능한 반론 34

4. 광범위한 도덕운의 문제와 그 해결의 어려움 37
4.1. 도덕운과 통제 원리를 동시에 받아들이는 안더(Judith Ander)의 주장 37
4.2. 통제 원리를 약화시키는 움직임 39
4.2.1. 아담스(Robert M. Adams)의 비자발적 책임 39
4.2.2. 워커(Margaret Walker)의 혼합적 책임 43
4.3. 도덕운을 통해서 통제 원리를 거부하는 두 입장 46

5. 운의 중립화에 대한 정치철학적 공격과 대응 50
5.1. 정치철학적 논의에서 발생하는 도덕운의 문제 51
5.1.1. 정치철학적 논의의 특징과 임의성과의 관계 51
5.1.2. 임의적 분배문제로 변형되는 도덕운의 문제 53
5.2. 노직과 롤즈가 바라보는 임의적 분배의 문제에 대한 검토 55
5.2.1. 노직의 역사적 정의이론과 임의적 분배 55
5.2.2. 종국결과(end-result)적으로 해석된 롤즈 이론의 난점 58
5.2.3. 쉐플러가 해석한 추상적인 롤즈와 임의적 분배의 문제 62
5.3. 노직의 추가 비판과 롤즈의 대응 66
5.3.1. 미시적 정의와 거시적 정의 간 구분에 따른 문제 66
5.3.2. 정의관과 인격의 통일성 68
5.3.3. 쉐플러의 롤즈와 임의적 분배의 문제 74

6. 결론 75

참 고 문 헌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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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2287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정의-
dc.subject롤즈-
dc.subject운의 중립화-
dc.subject도덕운-
dc.subject노직-
dc.subject임의적 분배-
dc.title롤즈에 있어서 운의 중립화의 정당성에 대한 고찰-
dc.title.alternativeA Justification of Rawls Neutralizing Luck-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yun-Woo Lee-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ⅲ, 84-
dc.contributor.affiliation인문대학 철학과(서양철학전공)-
dc.date.awarded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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