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현대중국어 V上 구조 중 上의 시간성과 결합동사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진사여

Advisor
이강재
Major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V上’ 구조보어 ‘上’상(aspect)적 개념지속상 표지 ‘著’기시상 표지 ‘起來’완료상 표지 ‘了’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중어중문학과, 2013. 2. 이강재.
Abstract
현대중국어에서 V上 구조의 용법과 보어 上 앞에 어떤 동사가 같이 사용되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한국 학습자에게 어려운 문제 중 하나이다. 본고는 말뭉치 자료를 통해 V上 구조 중의 동사는 대부분 지속상 표지 著와 결합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著와 결합하는 동사는 지속성동사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본고는 지속성동사 중 보어 上과 결합할 수 있는 동사, 결합할 수 없는 동사를 연구범위로 하여 上과 결합하는 동사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또한 V上 구조를 사용할 때 지속상 표지 著로 대체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에 대해 본고는 上을 상(aspect)적 개념이라는 측면에서 上이 사건에서 시간성을 어떻게 반영하는지 분석하였다.
본고는 말뭉치 자료를 통해 著와 결합할 수 있는 동사를 찾은 다음에, 上과 결합할 수 있는 동사, 결합할 수 없는 동사로 나누어 이 두 가지 동사의 의미특징을 살펴보았다. 본고가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陳明舒가 분류하는 세 가지의 上은 모두 著와 결합할 수 있으며 시간 부사와 결합할 수 있다. 이로써 上이 지속성을 지닌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둘째, 上과 결합할 수 없는 방향성 동사, 순간동사, 유표지 상태동사는 대부분 지속의 의미를 지닌 著과 결합할 수 없다. 이 세 가지 동사는시간성이 약하기 때문에 시간성이 강한 著와 결합할 수 없으므로 上과도 결합하기 어려운 것으로 설명하였다.
셋째, 상적 개념으로 볼 때 上은 지속상 표지 著, 기시상 표지 起來와 비교할 때 한 사건에서 시작, 지속, 종료부분을 관찰한다. 上을 완료상 표지 了의 동태성 개념으로 적용할 때 동사에 따라 上의 동태성도 다르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는 지속성 동사 중 上과 결합하는 동사, 결합할 수 없는 동사만을 대상으로 한다. 상적 개념을 통해 上의 시간성을 알아내며 上과 결합하는 동사에 따라 上이 사건에서 진행하는 과정도 다르다는 것을 밝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8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