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畢飛宇 초기 소설의 창작정신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이주
Advisor
전형준
Major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畢飛宇〈孤島〉중국 근현대사리얼리즘창작정신역사권력현실인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중어중문학과, 2015. 2. 전형준.
Abstract
본 논문은 당대 중국에서 그 문학성을 인정받고 있는 작가 중 한명인 畢飛宇의 초기 소설에 나타나는 창작정신에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중점적으로 다룬 텍스트는 1991년에 발표된 중편소설 〈孤島〉이다.
지금까지 중국에서 이루어진 선행 연구들은 대부분 〈孤島〉를 선봉소설로 파악해왔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리얼리즘의 측면에서 〈孤島〉를 분석하였다. 리얼리즘을 통해 〈孤島〉를 포함한 초기작들을 보는 것은 용어나 작품에 대한 명확한 분석 없이 이루어졌던 기존의 연구 경향에서 벗어나 畢飛宇 문학 전체를 통시적으로 이해하는 새로운 시도이다.
창작정신으로서의 리얼리즘은 자신이 인식한 현실에 대해 작가 자신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정시(正視)하는가를 중시한다. 畢飛宇의 경우, 그의 소설 창작 배경에는 역사와 권력에 의해 파괴된 가족의 삶, 끝없는 고독감과 상실감을 경험한 그의 개인사가 존재했다. 그는 자신의 문제의식을 표출하고 삶의 진실을 찾기 위한 방법을 문학 속에서 얻고자 했다. 2장의 내용은 바로 〈孤島〉의 창작정신을 리얼리즘의 관점에서 논의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다양한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3장과 4장에서는 〈孤島〉의 텍스트 분석을 시도하였다. 〈孤島〉에서 필자가 가장 먼저 주목한 것은 역사와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이었다. 畢飛宇는 청(淸)나라 말기 揚子島라는 섬에서 발생한 다양한 사건들을 통해 역사는 권력에 의해 현실에서 반복되어 나타나며, 역사의 전진이라는 것은 권력 집단에 의해서만 이야기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역사와 권력에 대한 제대로 된 반성과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은 사회는 결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문제의식을 드러내었으며, 현실의 모습을 인위적으로 재구성한 기존의 역사서와 역사 해석에 대해서도 비판을 가하고 있다. 또한 역사와 현실의 진실을 찾기 위한 그의 노력은 실제 중국 근현대사의 역사적 모순에 대한 자기반성으로까지 나아가고 있었다.
4장에서는 인물 형상에 주목하여 권력과 인생의 문제를 살펴보았다. 畢飛宇는 文廷生과 雷公嘴를 통해 권력의 탐욕에 빠진 이들이 스스로 몰락해가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熊向魁와 湯狗를 통해서는 계몽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권력의 자기모순을 보여주었다. 이 과정 속에서 민중은 권력의 희생자이면서 가해자가 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그렇지만 畢飛宇는 삶의 매 순간에 최선을 다하고 생명력 넘치는 민중에게서 삶의 희망을 발견하고 있었다.
〈孤島〉는 역사와 현실에 대한 치열한 고민을 통해 현실의 삶 그 자체를 살아가는 민중들이야말로 진정한 역사의 주체라고 파악한 畢飛宇의 세계관과 창작정신이 반영된 작품이다. 畢飛宇는 〈孤島〉를 통해 지난 중국의 역사와 현실에 대한 반성을 촉구하며 현실에 대해 정시(正視)하는 리얼리즘 창작정신을 보여주었다. 리얼리즘 창작정신은 畢飛宇 문학세계의 기틀을 구현하고 있는 것이며, 〈孤島〉는 바로 畢飛宇 문학의 출발을 알리는 작품이었던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18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중어중문학과)Theses (Master's Degree_중어중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