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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함마드의 '밤의 여행'에 나타난 기도의례 살랏(salat)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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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배철현-
dc.contributor.author김서은-
dc.date.accessioned2017-07-19T09:43:03Z-
dc.date.available2017-07-19T09:43:03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580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187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종교학과, 2015. 2. 배철현.-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무함마드의 천계 여행인 밤의 여행과 이슬람 기도의례 살랏(salat)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밤의 여행은 무슬림 공동체에서 천 년 넘게 이어져 오는 이야기로 이스라(Isra)와 미라지(Miraj)라는 두 사건을 가리킨다. 밤의 여행의 내용은 무함마드가 메카에 있는 카바(Ka'ba) 신전에서 잠을 자던 중 가브리엘 천사의 부름을 받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는 예루살렘의 알 아크샤(al-Aqsa) 신전에 도착하고 그곳에서 승천하여 여러 사건을 겪은 후 다시 메카로 돌아온다. 메카에서 예루살렘으로 떠난 것이 이스라, 예루살렘에서 승천하는 것을 미라지라고 한다.
밤의 여행 내용 중 가장 특별한 부분은 신이 무함마드에게 기도의례 살랏(salat)의 횟수와 단식(ramadan) 기간을 부여하는 장면이다. 그 중에서 필자가 자세히 살펴본 것은 이슬람의 기도의례 살랏이다. 본 논문이 밤의 여행에 나타나는 살랏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슬림 공동체가 신성하게 여기는 이슬람의 다섯 개의 기둥(arkan al-Islam) 중 매일 그리고 여러 번 실행해야하는 의무를 지닌 가장 실천적인 의례이기 때문이다. 나아가 하루에 다섯 번 의무적으로 행해야 하는 살랏은 오늘날까지 존재하는 다른 종교와 차별되는 의례이고, 이것이 무슬림 공동체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밤의 여행에 나타난 살랏에 집중하여 이 이야기가 이슬람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고찰해보았다. 이를 위해서 각기 다른 시기에 기록된 밤의 여행을 주자료로 삼았다. 초기 이슬람 7세기 압바스 버전, 9세기 부카리 버전과 무슬림 버전, 그리고 오늘날 무슬림 공동체에 널리 알려진 13세기 바크리 버전이다.
먼저 밤의 여행과 살랏 형성의 역사적 배경을 분석하여 이 둘이 이슬람 사회에서 등장하는 시기와 특징을 파악했다.(Ⅱ장) 그리고 다른 시기에 기록된 여러 버전의 밤의 여행에 나타나는 살랏의 횟수와 묘사를 비교 분석하였다.(Ⅲ장) 오늘날 무슬림 공동체에 널리 알려진 바크리 버전에 나타난 살랏의 특징은 밤의 여행의 정점인 신과 무함마드의 신성한 대담이다. 천국의 주된 논쟁(Heavenly Host Debate)과 바까라 장(al-Baqarah, Cow Chapter)의 마지막 절'은 7세기 압바스 버전과 13세기 바크리 버전에 공통으로 등장하며 내용에 많은 변화가 없다. 그에 반해, 신이 무함마드에게 기도 횟수를 부여한 장면과 모세가 무함마드에게 조언을 하는 장면은 버전마다 많은 차이가 나타난다.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은 9세기, 13세기 밤의 여행 버전에 등장한 기도 횟수를 부여하는 장면은 초기 이슬람 7세기 버전에는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13세기 바크리 버전에는 이전 버전에 등장하지 않는 살랏과 관련한 풍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서 밤의 여행이 무슬림 공동체에 살랏을 체계화하기 위한 장치적 역할을 하였음을 파악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마지막으로 바크리 버전에 나타나는 살랏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Ⅳ장). 여기서 나타난 살랏의 특징은 신성한 방향의 이동성이다. 살랏은 공간에 제한받지 않고 어디서든 하루에 다섯 번 기도 시간에 맞춰 살랏을 행할 수 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이슬람의 신성한 기도방향 끼블라(qibla)가 있기 때문이다. 이전 버전과 다르게 바크리 버전에는 천사들과 무함마드가 살랏을 행하는 상세한 묘사가 등장한다. 무함마드, 대천사 가브리엘, 천국에 거주하는 천사들이 다양한 공간에서 살랏을 행하는 장면이다. 이것 역시 7세기 버전과 9세기 버전에는 드러나지 않는 장면이다. 이는 밤의 여행이 전승되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살랏의 형식과 방법이 더욱 구체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무함마드의 대표적인 기적, 밤의 여행과 그 이야기 안에서 특별한 의미를 드러내는 살랏에 대한 논의를 전개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그리고 필자는 살랏의 변천사 분석을 통해 밤의 여행이 무슬림 공동체 내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 수 있다는 점에 의미를 두고자 한다. 본 논문이 무슬림 공동체에서 밤의 여행의 위상을 밝히고 이슬람 기도의례, 살랏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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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초록 i
목차 iv

I. 서론 1
1. 문제제기와 연구의 목적 1
2. 밤의 여행 연구의 흐름 6
3. 연구 방법과 글의 구성 12

II. 밤의 여행과 살랏 형성의 역사적 배경 16
1. 밤의 여행의 탄생 배경과 변천사 16
1) 유대-그리스도교의 승천 모티프와 그 영향 19
2) 초기 이슬람 무함마드 승천 이후 밤의 이야기의 변천사 25
2. 살랏 형성의 역사적 배경 33
1) 살랏의 특성 34
2) 살랏의 기원 37
3) 『꾸란』과 『하디스』에 나타나는 살랏 40

III. 밤의 여행의 정점, 신과의 대담 45
1. 신과의 대담에 공통된 상황들 47
1) 천국의 주된 논쟁(Heavenly Host Debate) 49
2) 바까라 장(Cow Chapter)의 마지막 절 51
2. 살랏 의무 부여하기와 모세의 충고 53
1) 하루 다섯 번의 살랏 부여 54
2) 모세의 충고와 무함마드 태도의 변화 59

IV. 밤의 여행에 나타난 살랏의 신성한 방향 이동 66
1. 천사들의 살랏 70
1) 메카에서 가브리엘의 살랏 70
2) 천국에서 천사들의 살랏 75
2. 무함마드의 살랏 83
1) 성소(聖所)에서의 살랏 83
2) 무함마드와 천사들의 공동 살랏 85

V. 결론 91

참고문헌 94

[부록1] 7세기 이븐 압바스(Ibn Abbas) 버전 '밤의 여행' 번역 103
[부록2] 9세기 부카리(Bukhari) 버전 밤의 여행 번역 124
[부록3] 13세기 바크리(Bakri) 버전 밤의 여행 번역 128

Abstract 181


바크리(Bakri)의 버전의 밤의 여행 구성 12
시기/지역별 밤의 여행 작가, 전승자, 역사적 사건 정리 26
바크리 버전의 밤의 여행에서 등장한 유대-그리스도교 요소
(인물중심) 28
압바스 버전과 바크리 버전의 비교 대조 31
무슬림 공동체가 살랏을 행하는 시기 35
바크리 버전의 밤의 여행에서 나타난 살랏 행위 67
바크리 버전의 밤의 여행에서 나타난 살랏과 관련된 언급 69


[그림 1] 모로코 하산2세 모스크 미흐랍 36
[그림 2] 메카의 카바 신전에서 부라크를 타고 떠나는 무함마드 72
[그림 3] 무함마드가 천상세계에서 수탉 천사를 만나고 나머지
천사들이 기도하는 모습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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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0128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이슬람-
dc.subject무슬림-
dc.subject밤의 여행-
dc.subject무함마드-
dc.subject기도의례-
dc.subject살랏-
dc.subjectsalat-
dc.subjectthe Night Journey-
dc.subjectIsra.-
dc.subject.ddc200-
dc.title무함마드의 '밤의 여행'에 나타난 기도의례 살랏(salat)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 183-
dc.contributor.affiliation인문대학 종교학과-
dc.date.awarded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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