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의 비전형적인 부정 구성 연구 : A Study on Non-typical Negation in Korean - Focusing on Metalinguistic Negation and Non-negative Negation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송희

Advisor
문숙영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부정상위언어적 부정부정 아닌 부정부정 확인 의문문장형 부정 확인 의문문수사 의문문부가 의문문잉여적 부정시간 경과 구문사유 술어 구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4. 2. 문숙영.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부정소를 갖추었지만 전형적인 부정문이 담당하는 의미 기능을 하지 않는 일련의 구성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 구성들이 전형적인 부정문과 구별되는 점을 문법적 특징과 의미 기능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한국어 연구에서 전형적인 부정문은 부정문을 형성하는 부정소 안, 못, 부정 서술어 아니-, 못하-, 말-등이 개입하여 대응하는 긍정의 명제를 부정하고 문장의 진리치를 변경하는 것으로 정리되어 왔다. 그러나 부정소가 사용되었으나 일반적인 부정문의 의미 기능은 수행하지 않는 비전형적인 부정 구성에 대해서는 전면적인 검토가 별로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의 비전형적인 부정 구성인 상위언어적 부정과, 부정 아닌 부정이라고 할 수 있는 부정 확인 의문문, 잉여적 부정의 문법적 특징과 의미 기능을 고찰하였다.
2장에서는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부정과 비전형적인 부정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 논의를 하였다. 부정은 기본적으로 긍정과의 관계에서 논의되는 개념으로, 긍정 명제에 대한 진리치 변경이 그 주요 특징이다. 부정문이란 부정문을 형성하는 부정소를 포함하며 부정극성요소와 공기할 수 있는 구성을 말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한국어 부정문의 요건을 정리하고, 부정소를 갖추었지만 명제 부정은 하지 않는 한국어의 비전형적인 부정인 상위언어적 부정, 부정 확인 의문문, 잉여적 부정을 확인하였다.
3장에서는 상위언어적 부정을 살펴보았다. 상위언어적 부정이란 담화 맥락에서 선행 발화의 명제 이외의 여러 국면에 대해 부정하는 것이다. 상위언어적 부정의 문법적 특징으로는 부정문-정정문 구성, 부정극성요소와의 공기 제약, 양보적 의미를 나타내는 어미 -지만의 결합 제약이 있었다. 그리고 상위언어적 부정의 의미 기능으로는 선행 발화의 실현 형식의 부정, 함축의 부정, 전제의 부정이 있었다. 함축의 부정에서는 특히 고정함축과 Q-함축에 대해 상위언어적 부정이 활발하고, R-함축에 대해서는 어색함을 확인하였다. 전제의 부정은 못 부정으로만 가능하였다.
4장에서는 부정 확인 의문문을 살펴보았다. 부정 확인 의문문이란 부정 의문문의 형식을 가지고 있지만 화자가 청자에게 확인을 요청하는 용법을 보이는 의문문으로, 한국어에서는 장형 부정 확인 의문문, 수사 의문문, 부가 의문문이 이에 속하였다. 부정 확인 의문문의 문법적 특징으로는 장형 부정 확인 의문문의 -지가 반말체 종결어미라서 일반적 장형 부정 의문문과는 과거 시제 요소 등의 선어말어미 결합 양상이 다르다는 점이 있었다. 또한 부정 확인 의문문에 대한 응답 양상은 일반적인 부정 의문문에서와 달리 반대로 나타났고, 부정 확인 의문문에서는 부정극성요소가 사용될 수 없었다. 본래 부정 의문문을 형성하지 못하는 인식 양태 요소는 부정 확인 의문문에서는 사용될 수 있었다. 부정 확인 의문문의 의미 기능으로는 화자의 청자에 대한 확인 및 동의 요구, 질책과 비난이 있었다.
5장에서는 잉여적 부정이 다루어졌다. 잉여적 부정이란 부정소가 사용된 문장에서 부정소가 부정 기능을 하지 않는 부정문으로, 대개는 종속절에 부정어가 쓰이든 쓰이지 않든 의미는 같음에도 부정이 사용되는 경우를 말한다. 한국어에서 잉여적 부정의 출현 환경은 시간 경과 구문, 사유 술어 구문이 있다. 시간 경과 구문에서는 부사가 포함되면 잉여적 부정이 성립되지 않는 부사 통합 제약과, 동작 동사구와 순간 동사구만 허가하는 상적 속성에 따른 술어 제약이 있었다. 사유 술어 구문에서는 부정소의 유무에 따른 부정의 잉여성 차이가 나타났으며, 내포문의 부정 확인 의문문 구성이 잉여적 부정 해석에 영향을 주었다. 잉여적 부정은 사건의 미발생 강조, 사태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강화, 긍정 사태를 전제한 사유 표현 등의 의미 기능을 보였다. 이러한 잉여적 부정의 출현은 종속절의 비사실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6장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정리하고, 연구의 의의와 한계를 검토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1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