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ㄹ까'의 의향 용법에 대한 연구

姜詠里(강영리)

이 논문의 목적은 현대 한국어 종결어미 -ㄹ까가 가지는 의향 용법의 특성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ㄹ까의 의향 용법이 직접의문문에서 출현하는 경우와 내포절에 실현되는 경우로 나누어 검토를 진행하였다.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ㄹ까 의향 용법의 출현 조건을 -ㄹ까가 가지는 추측·의심 용법과의 상관성에 기대어 살펴보았다. 또한 다른 의향 용법을 가지는 문법요소와의 대조를 통해 -ㄹ까 의향 용법이 의문문에서 실현되는 의향 용법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본고는 제3장에서 직접의문문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였다. 우선 기존 연구와 각종 사전에서 기술하고 있는 의문문에서의 의향이 누구의 것인지에 대한 이견이 많음을 보였다. 본고는 이에 대해 의문문의 유형에 따라 화자의 의향이 반영되는 정도가 다름을 논하고, 판정의문문, 설명의문문, 선택의문문으로 나누어 화자의 의향이나 이미 화자의 머릿속에서 전제된 사항이 포함될 수 있음을 밝혔다. 또한 -ㄹ까 의향 용법의 확장된 예로 -라고나 할까 형과 요청 화행에 쓰이는 -ㄹ까에 대한 고찰을 통해 -ㄹ까가 유사한 환경에서 대체 가능한 다른 어미들에 비하여 간접성이 상당히 높고 공손성을 표시하기 위해 선호되는 어미임을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ㄹ까가 내포절의 어미로 나타나고, 상위동사로 사유동사와 포괄적인 용법을 가지는 하다가 쓰인 경우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 결과로서 구문의 유형과 사유동사의 목록을 확인하여 -ㄹ까 절이 나타낼 수 있는 의미의 범위를 제시하였다. 또한 제4장 후반에서는 사유동사 구문과 하다 구문에 대해 내포절의 유형별로 검토를 진행하였다. 내포절이 어떤 유형의 의문문인지에 따라 상위동사 중 생각하다와 하다에 쓰임에 제약이 있음을 제시하고 이것이 다의성에서 오는 것임을 논하였다.

제5장에서는 -ㄹ까 절이 보조용언에 내포된 구문을 살펴보았다. 먼저 싶다 구문에서 드러나는 통사적 제약을 확인하였는데 의향 용법에서는 싶다 자체를 부정문으로 쓸 수 없는 등 기존의 추측 용법에서 확인할 수 없는 제약이 있음을 보였다. 또한 -ㄹ까 절이 설명의문절, 선택의문절인 경우, 모어화자마다 수용성에 차이가 보여 고민하는 단계를 나타내는 어휘적 의미가 약해지는 단계에 있음을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문에 대해서 그 제약과 문법화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보다 구문은 싶다 구문에 비하여 제약도 많고 구문의 유형도 많지 않아 상당히 문법화가 진행된 상태임을 나타내는데, 본고의 조사에 따르면 확과 같은 요소와의 공기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화자의 충동적인 의향을 나타낼 때 선호됨을 밝혔다.

-ㄹ까; 의향; 의문문; 공손성; 사유동사; -ㄹ까 하다; -ㄹ까 싶다; -ㄹ까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