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퇴 경부 골절 환자에서 수술 전 SPECT/CT를 통한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 발생의 예측

서론:

대퇴 경부 골절의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osteonecrosis of femoral head, AVN)를 들 수 있는데 대퇴 골두의 혈류 장애가 중요한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다. 대퇴 골두 혈류 평가를 통해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를 예측하기 노력으로 핵의학 영상 검사가 대표적으로 이용되어 왔는데 단일 광자 방출 전산화 단층 촬영(single photon emission computed tomography, SPECT)은 대퇴 골두의 혈류를 평가하는데 있어 기존 골 주사 검사(planar bone scan)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미지 묘사 수준이 낮고, 정확한 해부학적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여 특이도가 떨어진다. 이 후 개발된 SPECT/CT는 단일 광자 방출 전산화 단층 촬영과 전산화 단층 촬영(computed tomography, CT)을 결합하여 검사의 특이도가 증가하고, 비정상적인 부위의 해부학적인 위치와 이상 정도를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퇴 경부 골절로 진단받고 다발성 핀 고정술(multiple pinning)을 시행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수술 전 SPECT/CT를 시행하여 대퇴 골두의 혈류 상태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수술 후 추시 관찰하여 대퇴 경부 골절 후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 발생에 대한 SPECT/CT의 예측 정확성에 대해 평가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대퇴 경부 골절로 다발성 핀 고정술(Multiple pinning)을 받은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남자가 11명, 여자가 19명이었고 평균 나이는 64.3세이었다. 분석을 위해 정성적인 방법과 정량적인 방법으로 평가하였다. 먼저 정성적인 방법으로, 핵의학과 전문의가 수술 전 시행한 SPECT/CT의 영상 소견에 근거하여 대퇴 골두의 혈류를 정상군(normal), 혈류 소실군(avascular)의 두 가지 상태로 판독한 결과를 추시 관찰 후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의 발생 여부와 비교하였다. 정량적인 방법으로, SPECT/CT를 통해 건측에 대한 환측의 대퇴 골두 골주사 섭취율비를 구하고, 추시 관찰 후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 발생과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건측의 고관절에 인공 관절 치환술 등이 기시행되어 있거나 무혈성 괴사 등의 병변이 있는 경우에는 대퇴 골두 간 비교가 불가능한데 이러한 경우를 가정하여 환측 비구 지붕 부위(superior dome of acetabulum)에 대한 환측 대퇴 골두의 골주사 섭취율비를 구하여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 발생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결과:

추시 결과 상 30명 중 25명은 합병증 없이 골유합(union)을 얻었고, 5명은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가 발생하였다. 핵의학과 전문의의 대퇴 골두 혈류 평가를 혈류 소실군과 비소실군으로 나누어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 발생 예측의 민감도(sensitivity)와 특이도(specificity)를 구해보면 각각 80%, 76%이었고 예측 정확성(accuracy of prediction)은 77%이었다. 정량적 평가를 위해 본 연구에서 분석한 대퇴 골두 간 골주사 섭취율비 평균은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가 발생한 군은 0.34(0.28~0.43

SD,0.07)이었고, 골유합을 얻은 군은 1.26(0.29~3.80

SD,0.69)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대퇴 골두 간 골주사 섭취율비를 0.5를 기준으로 나누어 무혈성 괴사 발생 예측의 민감도와 특이도를 구해보면 각각 100%, 96%이었고 예측 정확성은 97%이었다. 비구 지붕 부위에 대한 대퇴 골두의 골주사 섭취율비도 무혈성 괴사가 발생한 환자군과 골유합을 얻은 군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2).

결론:

SPECT/CT를 통해 정확하게 대퇴 골두 혈류 상태를 평가하고 정량적 평가 방법으로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 발생의 예측 정확성을 확인하였다. 대퇴 경부 골절 환자에서 수술 전 SPECT/CT의 대퇴 골두 혈류 평가는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 예측 인자로서 환자의 치료 지침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평가 방법의 유용성과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모집단 및 세분화된 변수를 포함한 전향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