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Diagnostic performance and interobserver agreement in assessing thyroid nodules with three-dimensional sonography : 갑상선 결절의 진단에 있어서 삼차원 초음파의 진단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수진

Advisor
한문희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thyroidsonographynodul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영상의학 전공, 2013. 2. 한문희.
Abstract
서론: 갑상선결절은 초음파를 시행한 인구의 13~67%에서 발견되는 비교적 흔한 내분비 질환으로 보고되어 있다. 갑상선 초음파는 갑상선결절의 진단을 위한 매우 중요한 검사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나, 검사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존하여 검사자 간 차이가 있다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고식적 이차원 초음파의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최근 삼차원 초음파가 대두되고 있는데, 삼차원 초음파를 이용한 갑상선 결절 진단의 정확성과 진단적 유용성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고 이에 저자는 갑상선결절에서의 삼차원 초음파의 진단적 유용성을 고식적 이차원 초음파와 비교하여 알아 보고자 하였다.
방법: 2011년 2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갑상선 수술을 시행하기 위해 입원한 환자들 중에서 수술 전 초음파를 시행한 8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술로 확진된 61개의 양성 결절과, 30개의 악성 결절에 대하여 촬영된 이차원, 삼차원 초음파 영상을 각각 세 명의 영상의학과 의사가 독립적으로 판독하였으며, 갑상선 결절에 대한 초음파 지표와 악성예측도, 피막 침습 여부를 판정하였다.
결과: 갑상선 암의 진단에 있어서 삼차원 초음파의 민감도 (관찰자 1-75.4% vs 59%
관찰자 2-80.3% vs 65.6%
관찰자 3-80.3% vs 59%)와 특이도 (관찰자 1-73.3% vs 70%
관찰자 2-76.7% vs 76.7%
관찰자 3-80% vs 83.3%)는 이차원 초음파와 비교하여 비슷하거나 높은 결과를 보였다. 피막 침습 여부의 진단에 있어서도 관찰자 2의 특이도를 제외하고, 모든 관찰자에서 삼차원 초음파의 진단적 지표들이 이차원 초음파보다 높은 값을 보였다. 특히 갑상선 암과 피막 침습 여부의 진단에 대한 민감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삼차원 초음파가 높았다. 갑상선결절의 초음파 지표에 대한 기술과, 진단에 있어 삼차원 초음파는 높은 관찰자간 일치도를 보였다.
결론: 갑상선결절을 진단함에 있어 삼차원 초음파가 이차원 초음파와 비교하여 열등하지 않은 진단력과 관찰자간 일치도를 보여준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5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