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연령에 따른 여성의 지방유래줄기세포에서의 BMI 1과 EZH 2 단백질의 발현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진웅식

Advisor
민경원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방유래줄기세포BMI 1 단백질EZH 2 단백질epigenetic factor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성형외과학전공), 2014. 2. 민경원.
Abstract
서론: 지방유래줄기세포(ADSC)는 그 접근의 용이성 때문에 의학의 많은 분야에서 관심을 받고 있으며, 노화와 관련하여 fibroblast에 대한 ADSC의 영향에 대한 연구 및 줄기세포 자체의 노화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줄기세포의 분화를 조절하는 인자로 BMI 1, EZH 2 단백질과 같은 chromatin modifier가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 ADSC의 epigenetic regulation에 대해서는 그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성형외과적으로 많은 활용을 하고 있는 ADSC에서 이러한 단백질의 발현 양상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유방암으로 유방절제술 후 복부 피판을 이용한 유방재건술과 지방이식술을 이용하여 유방재건술을 받은 10대에서 70대 여성 12명의 복부에서 얻은 지방조직으로부터 ADSC를 추출하였고, 이를 first-passage를 거쳐서 lysis 시켰다. 여기에 BMI1과 EZH2 단백질의 항체를 이용하여 western blot을 통해 ADSC에서의 BMI 1 protein과 EZH 2 protein의 발현을 확인하였다.
결과: Western blot의 해당 band의 밀도를 연령대 별로 분석하여, ADSC에서 BMI 1 protein 및 EZH 2 protein의 발현 양상을 비교하였을 때, BMI 1과 EZH 2 protein의 발현은 각 연령군간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진 않았다. 하지만 70대의 ADSC에서 얻은 BMI 1 protein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의미 있게 낮은 발현을 확인하였다.
결론: 이 실험을 통해 여성의 ADSC에서 BMI 1과 EZH 2 protein의 발현은 차이가 없었지만, 발현 양상 자체가 Pearson 상관계수를 통해 보면 양의 상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를 통해 ADSC의 chromatin modifier로서 이 두 단백질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추가적인 실험이 더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6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